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횡령·배임 혐의’ 유영구 KBO 총재 전격 사퇴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구속된 유영구 한국야구위원회(KBO) 총재가 전격 사퇴했다.

4일 이상일 KBO 사무총장은 “유영구 총재가 영장 실질심사 하루 전인 2일 오후 KBO에 들러 사직서를 제출했다”며 “유 총재가 구속될 경우 야구계에 큰 누를 끼칠 것을 우려해 미리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KBO는 조만간 8개 구단 사장들로 구성된 이사회를 소집해 후임 총재 인선을 논의할 예정이다. 야구규약 14조에는 ‘총재가 사임·해임 등의 사유로 궐위시 1개월 이내에 보선한다’고 명시돼 있다. 보선 절차가 지연될 경우에는 이사회에서 총재 직무대행자를 선출해야 한다.

명지재단 이사장 출신인 유영구 총재는 2008년 12월 중도 사퇴한 신상우 전 총재의 후임으로 제17대 총재에 추대됐다. KBO 출범 이후 12·13·14대 총재를 지냈던 박용오 총재에 이어 두번째로 ‘낙하산’이 아닌 ‘민선 총재’였던 유영구 총재는 정부의 압력으로 인해 2개월 가량 취임이 지연되기도 했다.

하지만 유영구 총재는 2009년 2월 정식으로 KBO 수장에 오른 뒤 프로야구의 숙원이었던 제9구단 창단을 주도하고 낙후된 광주와 대구구장 현대화를 추진하는 등 야구발전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아왔다.

사장단 간사를 맡고 있는 신영철 SK 와이번스 사장은 “일단 다음 주중 이사회를개최해 후임 총재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유영구 총재는 KBO에서 비리를 저지른 게 아니라 과거 명지학원 시절 문제로 구속됐는데 사직서를 제출하자마자 후임자를 뽑는 것은 예의가 아닌 것 같다. 마땅한 후보자도 없는 상태”라며 당분간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될 가능성도 내비쳤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