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감원, 농협해킹 특별검사 연장
금융감독원이 농협 전산망 마비사태에 대한 특별검사 기간을 연장키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농협에 대한 특별검사를 오는 12일까지 연장키로 했다고 4일 밝혔다. 당초 특별검사는 이날 종료될 예정이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지난달 18일부터 시작된 특별검사에서 농협이 적절하게 내부통제를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상당부분 확인했다”며 “연장된 검사기간에는 책임자들을 가려낼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검찰이 발표한 농협의 법규위반 사항들을 특별검사 기간 대부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전날 수사결과 발표를 통해 농협이 시스템 관리용 노트북을 통제없이 외부 반·출입시켰고, 매달 변경해야 하는 최고관리자 비밀번호도 작년 7월 이후 한번도 바꾸지 않았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또한 농협은 비밀번호 관리대장을 허위로 기재하고, 비밀번호를 유지보수업체 직원에게 누설한 사실도 드러났다.

이와 관련, 금감원은 각각의 위반사항에 대한 재제대상 선정에 앞서 법률검토 작업에도 착수했다.

농협중앙회의 경우 금융을 담당하는 신용부문과 농업경제, 축산경제 등 사업부문별로 나눠지기 때문에 고위임원들에게 일괄적으로 내부통제 미비의 책임을 물어 제재할 경우 법률적인 문제가 발생할 소지도 있다는 지적 때문이다.

<박정민 기자@wbohe>
boh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