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교과부, 고리원전 1호기 안전점검 착수
김창경 교육과학기술부 제2차관은 21일 “한국수력원자력이 고리원전 1호기 안전점검을 요청해 와 정밀 안전점검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원자로 정지가 단순 부품결함으로 발생했고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으나 한수원에서 국민의 안전성 우려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생각된다”며 “철저하게 확인한다는 전제 하에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점검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철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원장은 “고리원전1호기가 IAEA 특별점검을 거쳐 2008년부터 연장 운행 검사를 마쳤고 현재까지 안전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이미 4월부터 21개 원전을 대상으로 정밀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추가로 한수원이 고리1호기 점검을 요청함에 따라 이와 별도로 고리1호기의 점검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점검은 이번 원전사고 이후 실시한 국내 원자력 시설 안전점검 결과와 함께 원자력안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종합적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윤 원장은 최근 제기된 고리1호기 안전 문제에 대해서도 강하게 반박했다. 그는 “IAEA에서 고리1호기 연장 운행과 관련해 7개국에서 파견된 전문가단이 현장 심사를 마쳤고 이후 정상 운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까지 마쳤다. 국제기구 차원에서 점검이 이미 끝난 상태”라고 말했다.

피동형수소촉매재결합기(PAR) 논란에 대해서도 “고리 3,4호기용이 아닌 고리1호기의 연장 운전을 심사할 때 KINS에서 요청해 한수원이 고리1호기용으로 설치한 것”이라며 “3, 4호기의 경우 아직 제작이 완료 안 된 상태다. PAR가 수소제거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설사 어느 원자로에 설치해도 다 기능하게 돼 있다”고 말했다.

증기발생기 세관에 대해서도 “열효율을 높이기 위해 세관이 최대한 얇아야 하는데 특히 이 부분은 내진 안전성과 관련해 집중 검토하는 분야다. 이미 충분히 내진성을 갖고 있다”고 반박했다.

윤 원장은 “한수원이 요청했기 때문에 다소 중복이 되더라도 고리1호기를 별도로 정밀 점검한다는 것”이라며 “보고서를 투명하게 공개한 뒤 시민단체나 민간단체 등에서 이 결과를 토대로 이견이 있으면 토의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상수 기자 @sangskim>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