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출입은행 “해외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직접 투자한다”
수출입은행이 해외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직접 지분을 출자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남기섭 수은 부행장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리스크(위험)가 높은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에 직접 출자함으로써 민간금융의 투자유인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 부행장은 “수은이 직접 투자를 하면 사업의 신뢰도뿐 아니라 사업실행 가능성도 높일 수 있다”며 “직접 지분 투자는 수은도 지금까지 해 오지 않은 사업분야여서 우선 사업성이 양호한 선진국 시장을 투자 대상으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은은 해외 에너지사업 직접 지분 투자를 포함해 향후 5년간 국내 녹색산업에 40조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남 부행장은 “수은이 녹색수출금융 선도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2015년까지 국내 조선산업 지원 규모와 엇비슷한 총 40조원을 국내 녹색수출기업에 지원할 계획”이라며 “직접출자와 복합금융, 단독 프로젝트파이낸생(PF) 등을 통해 국내 녹색수출기업을 지원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수은은 국내 녹색산업 기반 창출 및 고용창출 촉진을 위해 전방위적인 금융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수은은 이를 위해 2015년까지 글로벌 녹색수출기업 50개사를 육성하고, 기존 중견기업 육성 프로그램인 ‘히든챔피언’ 제도와 연계해 녹색수출 중소기업도 육성할 방침이다.

또 수은은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한 사업발굴과 금융자문, 금융중개(주선) 등 모든 서비스를 총괄하는 논스톱 지원 체계를 갖추기 위해 이달 중 수석부행장 직속으로 사업총괄단과 금융자문실을 신설할 계획이다.

수은의 녹색성장산업 주요 지원대상은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 친환경, 융합신산업, 그린IT 분야 등이다.

수은은 국내 녹색기업에 2008년부터 2010년까지 모두 4조5000억원을 지원했다.

<윤재섭 기자/ @JSYUN10>

i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