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방부 진급비리‘판도라 상자’열리나
김관진 국방장관이 지난 2월 내사 종결된 전 육군 중앙수사단장 겸 헌병 병과장(준장)의 횡령ㆍ진급비리 의혹 투서 사건을 철저히 재조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6일 확인됐다.

특히 이 사건은 군 안팎에서는 투서내용을 둘러싸고 군의 인사문란과 도덕적 비리를 담고 있는 ‘판도라의 상자’가 될 것이라는 등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돼 온 만큼 사태 확산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김 장관은 전날 오후 인사복지실장의 건의를 받고 감사관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공금에 대한 유용과 횡령이 있었는지 감사를 통해 정밀하게 밝혀야 한다”며 “조그만 의혹도 없도록 감사를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고 국방부 관계자는 전했다.

육군 중앙수사단장 투서 사건은 지난해 12월 군 장성 진급인사 때 진급한 이모 예비역 준장이 2007~2008년 수방사 헌병단장(대령) 시절 1억2000여만원의 부대운영비를 횡령해 백화점 상품권 등을 구입, 진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고위 장성을 상대로 로비를 했다는 무기명 투서가 접수된 사건이다.

군은 처음 육군참모총장에게 투서가 접수된 지난해 11월 자체 조사를 통해 ‘혐의 없음’ 결론을 내렸고, 지난 1월 재차 김 장관에게 투서가 접수되자 국방부 조사본부가 조사를 진행했다.

당시 김 장관은 “군의 단결과 결속을 저해하는 음해성 투서를 뿌리뽑으라”고 지시를 내렸고, 조사본부는 지난 1월 말 투서자가 이 준장의 헌병 병과 후배인 황모 중령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하지만 이 준장이 전역지원서를 제출하자 의혹의 시비를 가리지 않은 채 내사 종결 조치했다. 이로 인해 당시 부실 조사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준장은 지난 2월 중순 전역했다.

조사본부 관계자는 “의혹의 사실 여부를 떠나 이런 의혹이 제기된 것 자체를 책임지고 이 준장이 전역지원서를 제출했고 황 중령도 당시 더 이상의 조사를 원하지 않아 조사를 종결했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조사본부가 애초에 이 준장의 전역과 관계없이 조사를 철저히 해서 제기된 모든 의혹을 밝혔어야 했다”며 “이제라도 빨리 조사가 이뤄져 시비를 밝히고 군이 불필요한 오해를 사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우 기자/dew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