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대지진> “3일내 규모 7이상 일본지진 여진 확률 70%”
일본의 대지진이 발생한 도후쿠(東北).간토(關東) 지역에서 향후 3일내 규모 7 이상의 여진이 발생할 확률이 70% 이상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일본 기상청의 요코다 다카시(橫田崇) 지진예측과장은 13일 오후 기자회견에서 3일 이내에 규모 7 이상의 강진이 발생할 확률이 70% 이상으로 매우 높다면서 여진과 쓰나미에 대한 경계를 엄중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대지진은 지난 11일 오후 발생 이후 규모 5 이상의 여진이 하루 150차례가 넘고 있으며 지금도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이번 지진은 이와테(岩手) 앞바다에서 이바라기(茨城) 앞바다 해저의 길이 500㎞, 폭 200㎞에 걸쳐 해저의 암반이 크게 움직였고 여진도 이 일대에서 발생하면서 일본 본토에 충격을 주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바다와 일본 본토를 잇는 간토ㆍ도후쿠 지방의 광범위한 지하 단층 600㎞가 이번 대지진으로 파괴되면서 표면을 흔들어 피해를 키운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규모 9.0에 달하는 해저에서 발생한 갑작스럽고 가공할 지진으로 갑자기 해저가 흔들리고 융기하면서 쓰나미의 속도가 빨라지는 바람에 도후쿠의 해안 지역 주민들이 미처 피할 틈도 없이 10m안팎의 파도에 휩쓸렸다.

도쿄대 지진연구소의 후루무라 다카시(古村孝志) 교수는 “이번 지진은 규모가 컸던데다 상하 20m가까이 요동치면서 쓰나미의 높이와 강도를 키웠다”고 분석했다.

아사히신문은 이번 대지진에 동반한 쓰나미를 제트기와 같은 속도였다고 표현했다.

규모 7 이상의 지진이 내륙과 연안에 도달할 경우 규모 6 안팎의 격심한 충격이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