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카다피, 반정부 세력 대표에 거액 현상금
리비아 카다피 정권은 9일 반정부 세력이 차지한 동부 지역의 석유시설을 폭격하는 한편 서부 자위야 지역을 되찾았다며 승리의 선언했다. 

이날 무아마르 카다피 국가원수는 반정부 세력 대표의 목에 현상금을 거는 등 압박을 강화했다.

AP통신은 카다피군이 이날 자위야에서 주요 시가지를 차지했다며 축포를 터트렸다고 전했다. 하지만 카다피측이 자위야를 완전히 장악했는지 여부는 확인돼지 않았다. 라스라누프, 빈자와드 등 주요 도시에서도 양측의 교전이 이어졌다.

벵가지의 의료진은 반정부 시위 사태 발생 이후 동부 지역에서만 최소 400명이 죽고 2000명이 다쳤다고 전했다. 이날 BBC방송은 소속사 기자 등 3명이 리비아군에 의해 21시간 동안 감금돼 가혹행위를 당했다고 보도했다.

리비아 정부는 이날 반정부 세력 지도자 압둘 잘릴 전 법무장관을 잡아오면 현상금 50만디나르(약 4억5000만원)를 주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리비아 국영TV는 잘릴을 체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자도 20만디나르를 받게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반정부 시위대는 카다피 둘째 아들 사이프 알-이슬람 소유의 런던 주택을 무단 점유했다. 이들은 “영국 정부가 카다피 자산을 제대로 동결하지 못할것 같아 행동에 나섰다”며 “이 집은 리비아 국민에게 되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런던 북부 햄스테드 가든 서버브에 위치한 이 주택은 방 8개에 극장, 수영장 등이 딸려있으며 시세는 1000만파운드(약 185억원)에 이른다.

신수정 기자/ssj@herladm.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