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다급해진 중동 개혁 속도낸다
바레인 주택5만채 건설 약속

예멘 대통령 대화 제안


반정부 민주화 열기가 확산되는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각국 정부가 앞다퉈 변화와 개혁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그러나 젊은 층 중심의 시위대는 정권의 퇴진을 요구하며 맞서고 있어 정정불안이 계속되고 있다.

알리 압둘라 살레 예멘 대통령은 자신의 퇴진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가 잇따르자 7일 사태 해결을 위해 전국의 모든 정파가 참여하는 대화를 10일 갖자고 요청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반정부 시위를 주도하고 있는 야당 대표 야신 사이드 누만은 “살레 대통령이 연말까지 퇴진하겠다는 약속을 하지 않으면 대화는 없다”며 즉각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런 가운데 항구도시 아덴에서는 이날 학생들을 주축으로 살레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가 벌어졌으며 진압에 나선 경찰이 실탄과 최루탄을 발사하면서 1명이 다친 것으로 알려졌다.

바레인 정부는 시아파 정치사범을 석방하고 일자리 2만개 창출을 약속한 데 이어 7일 주택 5만개 건설 계획을 발표했다. 마지드 알 알아위 주택장관은 이날 “정부는 향후 5년 동안 민간과 협력해 5만개의 주택을 건설하기로 했다”며 “초기 비용은 적어도 20억바레인디나르(50억320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고 RNA 통신사가 보도했다. 바레인 야권 측은 지난주 조건 없는 대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지만 셰이크 살만 빈 하마드 알 칼리파 왕자에게 편지를 보내 새로운 정부와 헌법 마련을 요구했다.

압둘라 2세 요르단 국왕은 정부기관의 부정ㆍ부패를 척결하기 위해 반부패 기구의 활동을 보장할 것임을 약속했다. 압둘라 2세는 이날 반부패 부서 간부들과의 회의에서 “이 나라에서 부패는 보호받을 가치가 없기 때문에 조사활동에 한계는 없다”면서 “왕실을 비롯한 모든 기관은 조사를 받아야 하고, 죄가 있다면 법정으로 보내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어떤 정부 관계자도 내 뒤에 숨어서 ‘위에서 내려오는 명령에 따라 일했을 뿐’이라고 말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정치, 경제개혁을 위해 실질적이고 즉각적인 조치를 하고 있음을 주장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집트는 호스니 무바라크 전 대통령 퇴진 이후 과거 청산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분위기다. 이집트 정부는 이날 과거 정권의 부정ㆍ부패를 은폐하기 위해 문서를 소각, 폐기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정보기관 관리 47명을 체포해 15일간 구금하면서 조사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정보기관이 무바라크 정권 시절 자행된 갖가지 인권침해 사례를 밝힐 수 있는 증거를 없애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뒤 시위대가 국가안전보장국 본부에 난입해 보안수사대(SSI)의 해체를 요구하며 격렬한 시위를 벌인 데 대한 대응으로 분석했다.

유지현 기자/prodig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