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주 텃밭’ 호남의 반란
광주·전남의원 17명 여의도 오찬…과학벨트 입지·순천 공천 등 지도부 성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선정 논란에 이어 4ㆍ27 재보선 전남 순천 무공천 문제 등 주요 현안을 두고 민주당 텃밭 호남의 반란이 확산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과학벨트의 경우 이미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공약대로 충청권 입지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남 순천 무공천 문제도 이번 재보선에서 난마처럼 얽힌 야권 단일화를 성사시킬 유일한 해법으로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반발이 거세지면서 지도부를 당혹스럽게 하고 있다.

14일에는 민주당 광주ㆍ전남 지역의원 19명(서갑원 전 의원 제외) 중 17명이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 모임을 가졌다. 이날 회동은 이낙연 사무총장이 취임 이후 식사를 한번 하자며 마련된 자리였다. 박지원 원내대표와 박주선 최고위원 등 지도부 인사들도 참석했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일부 강경파 의원의 지도부 성토가 이어졌다. 또 다수 의원도 여기에 공감대를 보였다고 알려졌다.

박 원내대표와 이 총장은 설득도 했지만 의견을 듣는 데 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윤석 의원은 과학벨트 호남권 유치 문제에 “박지원 원내대표는 지도부의 일원으로 입장은 이해를 하지만 물러서 있으라는 얘기도 나왔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도 “충청권 유치가 당론인지에 대한 해석도 분분했고 호남권 유치에 대한 공감대가 컸다”고 말했다.

과학벨트 입지 선정 문제를 두고는 박병석ㆍ양승조 등 충청권 의원들이 연일 여론전을 벌이고 있다. 17일에는 국회 본청 앞에서 기초의원까지 총출동하는 충청권 인사 450여명이 정부 성토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양승조 의원은 “호남 의원들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하고 있고 대립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영진 의원을 중심으로 한 호남 의원들은 지도부의 만류에도 과학벨트 입지 원점 재검토를 골자로 하는 특별법 제출을 15일 강행할 예정이다. 양측의 충돌이 초읽기에 들어간 것이다.

4ㆍ27 재보선 전남 순천 무공천을 통한 후보 양보 문제를 두고도 광주ㆍ전남 의원들은 이날 오찬에서 “아무리 야권연대라고 해도 밀실에서 후보를 결정하는 방식은 따를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자리에 참석했던 김영록 의원이 전했다.

호남권 반발이 거세지는 것은 무엇보다 4ㆍ27 재보선의 후보 양보가 19대 총선으로 이어질 가능성 때문이다. 지도부는 13일 내부 반발을 의식, 일단 결정을 유보해 놓은 상태다. 이춘석 대변인은 “손 대표는 이미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 입장을 밝혔고 재보선 공천은 야권연대 전체 틀에서 논의돼야 하는 만큼 아직 시작도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심형준 기자/cerju@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