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너트바진 탈선 KTX 정비불량 확인...관련자 형사입건 검토
KTX의 탈선 원인은 레일에 붙어 있는 선로전환기의 정비 부실 때문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사고 조사기관인 국토해양부 ‘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14일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이 정비 부실로 모아짐에 따라 사고 전에 이뤄졌던 선로전환기에 대한 보수작업이 적절성 등을 정밀조사중이라고 밝혔다.

조사위는 너트를 조이지 않는 등 사고의 원인과 관련해 내부 직원들의 업무상 과실 혐의가 들어날 경우 관련자들을 형사입건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14일 코레일 등에 따르면 사고 당일인 11일 자정부터 새벽 4시 사이에 광명역 내 일직터널 내에 설치된 선로전환기에서 낡은 선 등이 발견돼, 수차례에 걸쳐 자체 보수 작업을 진행했으나 보수과정에서 코레일은 선로전환기 내의 너트 하나를 덜 채웠다. 이 때문에 사고열차가 선로를 바꾸러던 시점에서 레일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열차가 선로가 이탈하게 됐다는 분석이다.

광명역을 지나는 상행선 KTX의 경우 보통 상행선인 왼쪽 레일을 이용하는 데, 이날 사고가 난 KTX-산천 224호는 광명역이 종점이어서 왼쪽 레일에서 선로전환기를 이용해 오른쪽 레일(하행선)로 이동하려 했던 것이 화근이었다.

코레일은 ‘선로전환기’ 오작동 외에 차량과 선로와의 연계 결함, 열차운행정보시스템, 자동제어시스템 등 철도 운영시스템 전반에 문제를 점검할 방침이다.

이번 사고로 KTX 수출에 먹구름이 끼었다. 사고를 일으킨 열차는 KTX산천으로 현대로템이 세계 네 번째 국내 독자기술로 제작한 한국형 고속철로 안팎의 주목을 받아 왔던 차종이다. 당장 진행 중이던 브라질ㆍ미국 등과의 협상에 큰 타격을 입을 것이란 우려다.

철도 연구학회 박필연 고문은 “우리 기술로 만든 열차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우수성 외에도 운영에 필수적인 체계들이 뒷받침 돼야 한다”며 “이제는 총체적인 운영 시스템 점검 및 개발을 서둘러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권형기자/@sksrjqnrnl
kwon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