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월 세계 식품가격 관측 이래 최고치
지난달 세계 식품가격이 1990년 관측이 시작된 이래 가장 높은 수준으로 치솟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당분간 이 같은 가격 급등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3일(현지시간)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지난달 ‘식품가격지수’(Food Price Index)가 230.7 포인트로 기존의 최고치였던 2008년 6월의 224.1포인트를 넘어섰다.

식품가격지수는 FAO가 밀 옥수수 쌀 유제품 설탕 육류 등 주요 식품의 도매가격변동추이를 1990년부터 월별로 지수화한 것으로 전 세계 식량가격 추이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다.

FAO 이코노미스트 겸 곡물 전문가인 압돌레자 압바시안은 이날 성명에서 튀니지 대통령 하야의 원인을 제공했던 식품가격 문제는 이집트와 요르단 등 인근 국가들로 번졌고 역내 다른 국가들은 자국민을 위한 식품재고량 확보를 시도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로버트 졸릭 세계은행 총재도 이날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식품가격을 포함한 상품가격들이 전반적으로 오르는 추세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2008년 식품가격 급등에 따른 폭동으로 무려 100여명이 사망한 카메룬에서는 이날 정부가 식품가격 안정을 위한 기구를 만드는 등 식품가격 급등에 따른 소요사태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에 본격 나섰다. 앞서 몰도바 정부는 식품가격 급등에 따른 위기를 고려, 밀 수출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헤럴드 생생뉴스팀/onli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