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對中 투자, 대만-홍콩은 날고 한국은 뒷걸음
홍콩과 대만 등 중화권 기업들이 중국 내수시장을 겨냥한 투자를 급속히 확대하고 있으나 한국기업의 투자는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27일 내놓은 ‘주요국의 중국 투자 동향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위기가 발생한 지난 2008년에는 중국의 외국인직접투자 도입액에서 홍콩과 대만이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44.4%와 2.1%였으나 2010년 1~9월에는 각각 62.3%, 7.0%로 크게 높아졌다. 반면 같은 기간에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3.4%에서 2.7%로 0.7%포인트 하락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만 기업은 식품ㆍ도소매 쪽으로, 홍콩 기업은 부동산ㆍ인프라ㆍ유통ㆍ금융 등 서비스업 분야를 중심으로 대중국 투자를 강화했다. 이들 지역의 중국 투자 확대는 투자환경 개선에 따른 경쟁 우위의 결과로 분석됐다.

홍콩 기업의 대중국 투자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급증한 것은 중국-홍콩간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 확대에 따른 중국의 서비스 개방 확대가 중요한 요인이 된 것으로 풀이됐다. 특히 금융위기 이후 일본, 독일 등 제조업 선진국의 중국 투자도 꾸준히 증가해 우리 기업의 분발이 요구되는 것을 분석됐다.

이에따라 연구원은 우리 기업이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한류’ 등을 이용한 국가 및 기업 차원의 브랜드 강화 ▷내수 관련 제도, 관행, 국가정책, 지방별 시장 특성 등 정보와 네트워크 강화 ▷투자 관련 비관세장벽의 완화 및 협력, 투자개방 확대를 위한 대중국 통상협력 강화 등 통상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영상 기자 @yscafezz>
ys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