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 세계화 수준 33위.. 말레이시아보다도 아래
한국의 세계화 지수가 지난해 25위에서 8단계나 떨어져 33위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회계·컨설팅 법인 언스트앤영이 24일 공개한 ‘2010 세계화 지수(Globalization Index 2010)’에 따르면 한국은 전체 60개 국가 가운데 33위를 기록했다.

언스트앤영은 영국 이코노미스트 그룹 산하 경제전문 연구기관인EIU(Economist Intelligence Unit)와 함께 매년 국내총생산(GDP)과 연계한 국가별 세계화 수준을 보여주는 세계화 지수를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한다.

올해는 홍콩이 1위를 차지했고 아일랜드(2위)와 싱가포르(3위)가 뒤를 이었다.

아시아에서는 대만이 12위, 말레이시아가 27위로 한국보다 상위를 차지했다. 중국과 일본은 각각 39위, 42위에 올랐다.

한국의 경우 1995년 45위에서 2009년 25위로 무려 20계단 뛰어올랐으나 이번엔 다시 떨어졌다.

언스트앤영은 한국이 세계화에 역행했다기보다는 다른 나라들이 기술 혁신 등을 통해 약진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언스트앤영은 세계화 지수의 상세 내용과 함께 글로벌 기업 고위 임원 105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를 담은 ‘다중심적 세계에서의 성공 전략’이라는 보고서를 26일 개막하는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에서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언스트앤영은 이 보고서에서 “세계화 추세가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해 잠시 더디게 진행된 것이 사실이나 글로벌 경기 회복, 테크놀로지 혁신, 신흥시장의 부상 등에 힘입어 다시 힘을 얻고 있다”며 이런 움직임이 앞으로도 수년 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