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내하청·임단협 등 올 노사쟁점 산적...현대자동차 질주 제동 걸리나
계열사6곳 한국노총 재가입 금속노조선거·복수노조 등 현안마다 핵폭탄급 위력 노사 팽팽한 대립 예고
올해 예정된 사내하청 정규직 전환 논란과 임금ㆍ단체협상 등 굵직굵직한 노사 현안이 현대자동차의 질주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
10일 현대차에 따르면 사내하청 논란, 임단협, 복수노조 허용, 노조위원장선거 등 2011년 한 해 해결하고 지나가야 할 핵심 노사 현안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 2009년에 이어 작년까지 2년 연속 무분규 타협을 이뤄냈던 상황과 비교하면 노사관계의 ‘지뢰’는 곳곳에 잠복해 있다는 평가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 주최 신년인사회에서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노사관계가 원만했던 지난해처럼 올해에도 (노사 문제 처리가) 꼭 잘돼야 한다”고 언급한 점이나, 현대차그룹 6개 계열사가 탈퇴 1년여 만에 한국경영자총협회에 재가입한 것 등은 올 노사관계에 대한 현대차의 우려와 맞물려 있어 보인다.
다양한 현안 가운데 올해 현대차에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할 사안은 다름 아닌 사내하청 문제다. 지난해 현대차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공장 점거 파업을 벌였던 사내하청 노조는 언제든 이 문제를 다시 거론할 준비를 하고 있다. 또 대법원과 고등법원이 잇따라 원청 업체 정규직화를 요구한 사내하청 직원의 손을 들어준 후 금속노조 등 상급단체까지 개입하면서 사건을 복잡하게 하고 있다. 더욱이 사내하청 문제는 비단 자동차업계만이 아니라 전자, 조선, 철강 등 다른 주요 업종에도 영향을 끼칠 핵폭탄급 위력을 갖고 있어 올 한 해 가장 뜨거운 노사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연초부터 진행될 임단협도 뜨거운 감자다. 지난해 회사가 사상 최대 실적으로 거둔 데 따른 보상 요구가 거셀 것으로 점쳐지는 가운데 올 4월부터 현대차에 적용될 노조 전임자 무임금 및 타임오프 도입 방안을 둘러싼 단체협약 개정 건도 만만치 않은 현안이다. 현대차 노조가 타임오프제 시행에 따른 사측의 양보를 요구하거나 원칙을 수용하는 대신, 다른 대가를 요구하면 노사 간 팽팽한 대립이 불가피해진다.
이와 함께 7월 1일 전격 시행되는 단일 사업장 내 복수노조 허용 문제도 간단히 넘길 사안은 아니다. 물론 복수노조를 설립할 수 있는 길이 열리면 현장 조직 간 대립이 첨예해져 사측에 유리한 국면이 전개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사측과의 협상권한을 갖는 대표 노조가 되기 위해 과반수 조합원의 지지를 이끌어내려는 다수 노조가 선명성 경쟁을 펼치면 사측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여기에 올 하반기로 예정된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지부장선거도 주목 대상이다. 이번 지부장선거에서 재집권을 노리는 현 집행부는 최대한 큰 성과물을 만들기 위해 사측이 수용하기 쉽지 않은 요구를 해올 가능성이 크다.
현대차 노무담당 임원은 “하나도 처리하기 쉽지 않은 노사 현안들이 줄줄이 놓여 있어 그 어느 때보다 힘겨운 한 해가 될 것”이라면서 “하지만 다 긍정적으로 일이 풀리지 않겠느냐”고 했다.
이충희 기자/hamle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