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NS 시대엔 새해 결심 도우미 역할도 트위터가 대세
해가 바뀔 때마다 “올해는 꼭…”이라며 금연, 체중감량 등 새로운 목표를 세우기 마련이지만 굳은 결심은 사흘을 넘기기 힘들다. 가족의 잔소리, 직장 동료들과의 내기 등 결심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구속력(?)있는 제도를 두기도 하지만 이같은 장치를 동원해도 꾸준히 이어가기 어려운 것이 새해 결심이다.

그러나 오프라인의 구속력도 온전히 해결하지 못하는 새해 결심을 트위터 상에서 정보와 격려를 주고 받으며 성취하려는 이들이 많아 관심을 끌고 있다.

직장인 박서연(29ㆍ여)씨는 지난해 12월부터 영어를 공부하려는 트위터 사용자들의 모임에 가입했다. 현직 어학원 강사가 만든 이 모임에는 매일 영어 문장이 트위터로 올라온다. 박씨는 출근길에서 트위터를 확인하며 모르는 단어나 문장 구조를 익힌다. 궁금한 점을 트위터로 물어보면 쉽게 답변을 받을 수 있어 핸드폰 하나로 영어 공부가 해결된다.

올해에는 불어난 뱃살을 빼겠다고 마음먹은 직장인 조모(31)씨는 지난 3일 헬스클럽에 등록하고 틈틈히 트위터에서 다이어트에 관한 조언을 찾아보고 있다. 다이어트에 관한 트위터 모임 중 자신이 먹은 식단과 운동량을 모임 개설자에게 메일로 보내면 식품영양학을 전공한 전문가가 답메일로 조언을 해주는 곳이 있어 이를 애용할 계획이다. 메일로 받는 다이어트 팁도 쏠쏠하지만 모임 가입자들이 “오늘 4㎞ 뛰었다”, “오늘 저녁은 두유와 시리얼로 간단하게 해결할 예정”이라며 올리는 글들도 조씨에게 자극을 줘 다시 한 번 의지를 불태우게 한다.

얼굴도 모르는 사람들과 격려를 주고받으며 ‘금주’라는 대망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경우도 있다. 김모(43)씨는 지난해 11월부터 금주를 위한 트위터 사용자들의 모임에 가입해 활동중이다. 이 모임에서는 가입자들이 금주로 인한 초조함 등을 서로 다독여주기도 하고, 음주 운전의 폐해를 보여주는 공익광고를 올리기도 하면서 의지를 북돋아주기도 한다.

김씨는 “연말에 모임이 많아 금주 결심을 지키기 어려웠는데 금주한 지 1년이 넘었다는 다른 가입자의 글을 보고 술에 대한 유혹을 뿌리칠 수 있었다”며 트위터 모임의 성과를 자랑했다. 트위터의 도움으로 새해 결심을 이어가는 이들은 트위터상의 모임이 오프라인의 구속력이 없지만 오히려 자발적인 참여라는 점에서 더 재미를 느끼게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씨는 “술을 끊으려고 가족들에게 ‘술 먹을 때마다 벌금을 내겠다’고 공언하는 등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봤지만 주변에서 잔소리를 하면 짜증이 나서 새해 결심이 나와의 싸움이라는 것을 잊어버리게 된다”며 “오히려 자발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는게 도움이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도현정 기자@boounglove>

kate01@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