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용준의 有球無言 레슨] 투 퍼트도 좋은 결과다




마흔네 살에 독학으로 프로 골퍼가 된 김용준 프로(KPGA)는 스스로를 ‘뱁새’라 부른다. ‘황새’인 엘리트 골퍼에 견주어 하는 얘기다. 뱁새 김 프로가 땀 흘려 터득한 비결을 레슨 영상으로 담은 ‘유구무언(有球無言)’레슨을 연재한다. ‘입 구(口)’가 있어야 할 자리에 ‘구슬 구(球)’를 넣었다. ‘볼 앞에서는 말이 필요 없다’는 뜻이다. 황새와 다른 뱁새가 전하는 비결이 독자에게 작은 보탬이라도 되기를 바란다. <편집자 주>

로또 복권을 사면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린다. 혹시 내가 행운을 만나는 주인공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고 말이다. 막상 번호를 맞춰보면? 기대는 여지없이 깨지고 만다.

버디 찬스도 마찬가지다. ‘버디 찬스’에서 과감하게 들이댔다가 홀을 한참 지나친 적이 있지 않은가. 남은 파 퍼트마저 놓쳐서 보기를 하고 말았을 때 참담함이란. ‘버디 동생 보기’라는 놀림까지 당하며 지갑을 열 때 심정은 어떤가?

친선 라운드에서는 그린에만 올라가면 “버디 찬스”를 외친다. 스크린 골프(시뮬레이션 골프가 맞는 말이다)에 나오는 멘트 탓일까? 동반자가 어프로치샷 잘 한 것을 축하하는 뜻으로 ‘버디 찬스’라고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이 사람 잡는다.

‘버디 찬스’라는 말을 들으면 어떻게 하면 한 번에 홀에 집어넣을까만 신경을 쓴다. 그러다 보면 떠오르는 충고가 있다. ‘지나가지 않으면 들어가지 않는다’거나 ‘삼 백년 골프 역사에 지나가지 않았는데 들어간 볼은 없다’라는 말 따위다. 외국물을 좀 먹은 사람이라면 ‘네버 업, 네버 인(Never up Never in)’을 되새길 수도 있다. 그래서 퍼팅 스트로크가 강해진다. 앞 뒤 안 재고 때리는 경우도 많고.

이미지중앙

김용준 프로는 먼 거리 퍼트에서는 투퍼트를 먼저 생각하라고 조언한다.


그러나 절대 무모하게 퍼팅하면 안 된다. 1.8m에서 퍼팅 성공률은 미국프로골프(PGA) 프로 평균이 50%다. 엄연한 통계 결과다. 3m쯤 떨어져 있으면? 성공률이 30%대로 떨어진다. 6m쯤이면? 10%도 안 된다. 10m이상에서는? 5%도 안 된다. 퍼팅을 갈고 닦는 PGA프로 평균이 이 정도인데 우리는 어떻겠는가?

우리의 버디 찬스 중에 진짜 버디 찬스는 몇 퍼센트나 될까? 후하게 잡아서 5m 이내에 붙인 경우를 버디찬스라고 해보자. 한 라운드에 몇 번 없다. 이 거리에서 PGA 프로들의 평균 성공률은 10% 정도다. 10m 이상 남는 경우는? 10m면 투 퍼트로 마무리 하는데 부담이 된다. 여차하면 쓰리 퍼팅이 나오는 거리다.

완곡하게 말해 10m지 초급자들은 7~8m만 되어도 부지기수로 쓰리 퍼트를 한다. 5m이내에 붙는 것은 몇 번 안 되고 10m 이상 퍼팅이 남은 경우는 훨씬 많은 것이 현실이다. 그런데도 온 그린만 되면 버디 찬스라고 해 주는 것이다. 실은 ‘쓰리 퍼트 위기’인데 말이다.

아주 가까이 붙지 않았다면 이제 생각할 것은 ‘어떻게 하면 투 퍼트로 마무리 하느냐’이다. 홀인을 노리지 마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뒷일을 생각하라’는 말이다. 지나가야 들어간다는 말은 진리다. ‘아무리 먼 곳에서도 딱 두 뼘만 지나가게 할 수 있다면’ 그대로 믿고 따라도 된다. 아직 그런 정밀함이 없다면 쓰리 퍼트를 안 하는 데에 집중해야 한다. 김용준 프로(KPGA 경기위원)
sport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