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시안게임 골프 “8년 전 영광 꿈꾼다”
이미지중앙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포즈를 취한 여자 골프 국가대표팀. 좌로부터 유해란, 정윤지, 임희정. [사진=KGA]


[헤럴드경제 스포츠팀=남화영 기자] 인도네시아에서 23일부터 열리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골프 종목에서 한국 국가대표팀이 8년 전의 영광을 위해 땀방울을 흘리고 있다.

대한골프협회(KGA)는 21일 현지에서 선수들이 단체전 금메달을 목표로 훈련하는 현장을 전했다. 대표팀 코치들에 따르면 단체전 금메달을 우선 목표로 두고 있지만 개인전과 단체전이 병행 실시돼 선수들이 자신들의 목표 스코어를 기록한다면 개인전 메달도 따라온다는 전략이다.

대표팀은 지난 15일 자카르타로 출국하여 현지 시합코스에서 적응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코스공략에 대한 마스터플랜은 이미 여러차례 코스답사를 통해 수립되었다. 하지만 자카르타 폰독 인다 골프 코스는 전장, 티마커, 핀위치에 따라 자연 장해물이 달라지는 변화무쌍한 코스로 코스세팅과 날씨 등에 따라 코스 공략법이 달라질 수 있어 선수단은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코치진에 따르면 페어웨이 경도는 볼이 박힐 정도는 아니지만 무른 편이라 런이 평소보다는 줄어들 것을 대비해 공략하여야 하며, 그린도 잘 받아주는 편이라서 깃대를 보고 홀을 직접 노리는 과감한 샷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미지중앙

현지 훈련중인 국가대표 남자팀. 좌로부터 김동민, 최호영, 장승보, 오승택. [사진=KGA]


반면 버뮤다 잔디로 조성된 러프의 길이는 약 7cm로서 매우 질겨 티샷이 페어웨이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러프에서 샷을 할 때는 클럽 페이스를 약간 오픈해서 볼이 왼쪽으로 감기지 않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그린스피드는 11피트 이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출발시간은 오전, 오후로 나누어져 1, 2라운드 중 하루는 바람이 많이 불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대비한 플레이도 필요하다.

대한골프협회(KGA)와 선수단은 지난해 12월을 시작으로 여러 차례 대회 코스를 찾아 현지 적응과 선발전을 겸한 코스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과정에서 일부 선수들은 흔히 말하는 ‘물갈이’를 겪었다. 본 대회를 대비한 예방주사를 맞은 셈이다. 이제는 본 대회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상황, 선수들은 마시는 물, 얼음, 음식은 물론 양지칠 후 입안을 헹구는 물까지도 신경을 쓰고 있다.

일반적으로 올림픽이나 아시아경기대회의 경우 선수단이 머물 수 있는 선수촌이 따로 마련된다. 하지만 자카르타 현지 교통사정과 거리 등 여러 환경 등을 감안하여, 골프장과 가까운 곳에 숙소를 정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하여 별도의 숙소를 마련하였으며 선수단이 이용할 차량까지 준비를 마쳤다.

남녀 개인전 단체전 모두 4개의 금메달이 걸려 있는 골프 경기, 남녀 개인전은 나흘간의 스트로크 플레이로, 남자 단체전은 4베스트3(1일 4명의 선수 중 좋은 성적 3개 합산), 여자 단체전은 3베스트2(1일 3명의 선수 중 좋은 성적 2개 합산)로 치러진다.

이미지중앙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남녀 대표팀이 경기가 끝난후 태극기를 들고 기념 촬영을 했다.


한국 대표팀은 지난 2006년 도하, 2010년 광저우 전종목 석권이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기록했으나 4년전인 지난 인천에서는 남자는 단체전과 개인전(김남훈) 은메달, 여자는 개인전 금메달(박결)과 단체전 은메달을 차지했다.

[남자 대표팀 명단]
코치 : 김태훈, 정행규
선수 : 김동민(한체대 1) / 2018 GS칼텍스 매경오픈 5위
오승택(한체대 2) / 2017 호주 아마추어 9위
장승보(한체대 4) / 2017 GS칼텍스 매경오픈 6위
최호영(한체대 3) / 2018 네이버스 트로피 6위
[여자 대표팀 명단]
코치 : 박소영
선수 : 유해란(숭일고 2) / 2018 한국여자아마선수권 우승
임희정(동광고 3) / 2018 베어크리크아마선수권 우승
정윤지(현일고 2) / 2017 APGC주니어 우승


sport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