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터;뷰] ‘말모이’ 유해진 “두번째 만난 윤계상, 슬슬 동지란 생각 들어”
이미지중앙

유해진(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남우정 기자] “겉돌지 않는 게 목표에요”

영화 ‘말모이’에서 유해진은 진짜 자신의 필살기를 다 보여주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잘 한다. 까막눈이었지만 한글에 배우고 조선어학회에 함께 가담하는 소시민 판수는 유해진이 아니면 생각나지 않는다.

그리고 ‘말모이’는 유해진과 닮았다. 투박하지만 진중하고 말끔하진 않지만 진솔함이 느껴진다. 그렇게 보니 ‘말모이’와 유해진의 만남은 운명적이고 극적으로 보일 수밖에 없다.

▲ 엄유나 감독이 ‘택시운전사’ 각본을 쓰셨잖아요. 작품 선택하는데 그 영향도 있었나요?

“‘택시운전사’를 쓰셨으니까. ‘말모이’ 제작사랑 같기도 하고요. 거기다가 날 놓고 판수라는 캐릭터를 썼다고 하니까 기분이 좋더라고요. 그러면서도 부담이 있고요. 사실 누군가 나를 놓고 각본을 썼다고 했는데 같이 작업을 못 하게 되면 미안함이 있거든요”

▲ 작품 선택할 때 기준인가요?

“가장 큰 것은 흥미요. 웃음과 감동은 상관없어요. 어찌됐든 매력이 있어야 해요. ‘말모이’는 투박함이 있어요. ‘택시운전사’도 그랬죠. 그런 큰일을 이뤄낸 이면에 많은 분들의 희생이 있잖아요. 물론 극이지만 그 런 가정을 겪어서 우리말의 소중함을 느낀다는 자체가 좋았어요”

이미지중앙


▲ 그래도 감독으로 첫 작품인데 믿었던 부분이 있어서겠죠

“일단 ‘택시운전사’와 시나리오에 대한 신뢰가 있었어요. 스태프들도 함께 작업해 봤던 분들이라 믿고 출발을 했던 거죠. 아니나 다를까 감독님이 정말로 뚝심이 있어요. 쉽지 않거든요. 스트레스도 있고 모든 걸 결정해야 하고 의견도 하나로 모아야 하는데 자기랑 부딪치는 생각을 뚝심으로 이겨냈어요. 이 영화랑 색이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흥행을 떠나서 정말 쉽지 않은 일을 해놓은 사람이라 대단하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현장에서도 항상 낮은 자세로 오는데 그러면서도 안 흔들리는 사람이에요”

▲ 한글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 적은 있나요?

“아무래도 언어를 하는 직업이잖아요. 어떤 말이 적당한지 생각을 해야 하는 인물이라 언어랑 밀접한 건 맞아요. 감독님이 나를 놓고 판수를 썼다고 하는데 물론 외모 때문이겠죠(웃음). 제일 말맛을 잘 살릴 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잘 살렸는지는 모르겠지만”

▲ 판수는 한글을 배우며서 성장하는 인물인데 그 변화 과정에서 주안점을 둔 것은?

“판수가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과정이 인위적이진 않아야 한다고 생각을 했어요. 촬영은 순서를 바꿔서도 찍으니까 잘 분배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죠. 사실 난 초등학교 때 이름만 쓸 줄 안 상태로 들어갔거든요. 그래서 엄마랑 시장 지나가면서 간판 읽었던 기억이 나요. 그게 이번 영화에 적용됐죠. 한글을 배웠을 때 기쁨이 있다는 생각으로 흘러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이미지중앙


▲ 아버지 역할이었는데 아들, 딸이 한 몫을 하더라고요

“너무 예쁘죠. 순희는 정말 순두부같은 애죠. 리허설도 안하고(웃음) 이쪽 경험이 없어서 그런지 다른 애들과 달라요. 그 모습이 난 더 좋았어요. 애들이 착해요. 아들 덕진이는 어버이날에 나한테 편지를 써주더라고요. 괜찮은 놈이죠. 극 중이지만 자식 복이 있던 것 같아요”

▲ 함께 출연한 윤계상이 유해진을 너무 사랑하던데요

“나의 생각일 수 있는데 이래서 진해지고 진득해진다고 생각해요. 이렇게 가는 인간관계죠. 조금 더 그런 관계가 되었으면 해요”

▲ 영화에서 동지의 의미도 많이 보여주죠

“정말 말 그대로 ‘말모이’ 식구들과 동지가 된 것 같아요. 특히 (윤)계상이랑 슬슬 동지라는 생각이 들어요. 드립커피 같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커피가 모이는 것처럼 동지가 되어간다는 느낌이 들어요. 더 좋아지는 것 같아요. 그런 관계가 돼서 좋죠”

▲ 찍으면서도 행동으로 보여주는 순간에 감동이 있었을 것 같아요

“벅차기보단 절망하는 순간이 있는데 컷 소리가 났는데도 감정이 추스르기 힘들었어요. 회원들도 마찬가지였던 것 같아요. 다들 컷했는데 가만히 앉아 있더라고요. 정말 소중하게 우리말을 힘들게 지켜왔겠구나 느꼈어요. 짠한 마음이 되게 많이 남아있어요”

이미지중앙


▲ 사실 ‘말모이’에서 유해진이 더 이상 보여줄 게 무엇이 있을까 싶을 정도에요

“날 보여주기보단 영화 이야기에 집중하는 거죠. 이야기에 겉돌지 않은 인물이 되는 게 모든 작품에서 나의 목표에요. 어차피 대중들은 나에 대해 다 알잖아요. ‘이게 유해진이었어?’라는 건 바라지 않아요. 어느 작품이든 좋은 이야기를 전해주고 싶어요. 그러다 보면 내가 보일 수도 있고요”

▲ 사전 이야기인데 실제로 사전을 가지고 있나요?

“없더라고요. 그래서 오늘 서점에 가서 큰 사전을 사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난 사전을 좋아했거든요. 여행갈 때도 항상 영어사전 가지고 다녔어요. 그 정도로 좋아했는데 어느 순간 안 찾게 됐어요. 이번 기회에 사려고요”

▲ 죽기 전에 유해진에 대한 말모이를 만든다면 첫 장에 무슨 단어를 넣고 싶나요?

“그런 건 생각은 안 해봤는데…만약 내 책을 만든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를 넣을 것 같아요. 그 말을 좋아해요. 어떻게든 버티는 것, 살아가는 것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해요. 누구나 녹록치 않잖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갈 수밖에 없고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게 책 내용에 있진 않을까요”

▲ 마지막으로 영화를 보고 나오는 관객들이 어떤 평가를 내렸으면 좋겠나요?

“영화 끝나고 나서 외래어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고 하더라고요. 크게 영향을 끼칠지는 모르겠지만 그렇게라도 우리말을 한번쯤 생각할 시간을 가지신다면 보람이 있을 것 같아요”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