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터;뷰] 빌런 “이번 앨범 듣고 스스로 팬이 됐어요”
이미지중앙

(사진=플라네타리움 레코드 제공)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이소희 기자] “빌보드나 그래미 어워드에서 상을 받은 사람들 앞에서도 기죽지 않을 수 있어요”

가수 빌런(VILLAIN)의 말은 허무맹랑한 호언장담이 아니라 그저 앨범을 만든 뒤 들었던 생각을 솔직하게 밝힌 자신감이었다. 빌런은 ‘노력’ ‘연습’과 같은 표현을 직접적으로 입에 올리지 않았다. 하지만 빌런의 음악을 듣고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면, 그가 얼마나 노력을 하며 살아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는 샘솟는 자신감의 원천이 자기 자신이었기에 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천재적인 재능과 끝까지 밀어붙이는 노력이 수반된 결과다. 그는 자신이 뭘 원하고 잘 하는지 확실히 파악하고 할 수 있는 데까지 최선을 다한다. 빌런이 확인받고 싶어 하는 것은 오로지 자신을 후회 없이 담아낸 음악 그 자체. 이런 순수함은 곧 자연스러움으로, 또 나다움으로 이어진다. 그는 진짜 빌런다워질 수 있는 방법을 이미 알고 있다.

▲ 2016년 싱글 ‘비가 내리는 밤’으로 데뷔한 뒤 처음으로 미니앨범 ‘뱅크 로버(Bank Robber)’를 냈어요. 첫 미니 형태인데 기분이 어떤가요

“가수로서 진짜 시작은 지금부터죠. 그동안 온라인 음악 사이트에 내 이름을 치면 네 곡밖에 안 나왔어요. 빌런이라는 사람을 알아보고 싶어도 더 들을 게 없는 거예요. 그래서 이번에는 미니앨범이지만 좀 사이즈 있게 6곡을 준비했어요. 자기소개를 할 수 있는 앨범이라고 생각해요”

▲ 앨범은 전체적으로 데뷔곡이나 싱글 ‘요정’, 소속 레이블 플라네타리움(PLT)의 앨범 수록곡 ‘몰라’ ‘울긴 왜 울어’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에요. 확실히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태도에 강렬한 사운드가 주를 이루는데요

“힙합이나 알앤비 신에서는 다들 자신만의 콘셉트가 있잖아요. 어떤 분들은 갱스터 같고, 어떤 분들은 시인 같고. 나는 은행 강도의 느낌을 가져가고 싶었어요. 그런데 마냥 나쁜 강도는 아니에요. 영화 ‘인타임(In time)’을 보면 주인공이 기득권인 은행의 돈을 훔쳐서 필요한 이들에게 나눠주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런 느낌을 표현하고 싶었어요”

이미지중앙

(사진=플라네타리움 레코드 제공)



▲ 타이틀곡은 두 개에요. ‘마니또’가 콘셉트를 확실하게 보여주는 이미지 같다면 ‘핸콕’은 내면을 파고든 알맹이 같아요. 아티스트 빌런과 사람 빌런을 적절하게 섞어 보여주는 구성이네요

“앨범을 구상할 때부터 ‘마니또’를 타이틀곡으로 하려고 했는데 회사에서는 ‘핸콕’을 하자고 하더라고요. 늘 ‘마니또’를 앞세워 생각했던 앨범이라 이제와 바꾸는 건 무리일 것 같아서 나를 보여줄 수 있는 두 곡을 선정하기로 했어요. ‘마니또’는 비트가 어둡고 공격적인데 담고 있는 내용은 따뜻한 이중적인 곡이에요. 앞서 말한 영화 ‘인타임’ 내용처럼 누군가에게는 은행 강도이겠지만 누군가에게는 마니또일 수도 있다는 생각에서 나왔죠. ‘핸콕’은 영화 ‘핸콕’에서 영감을 받았어요. 내용 중 악당이 좋은 일을 하면서 사랑 받는 영웅이 되거든요. 내 성격과 인성을 잘 담아준 솔직한 노래죠”

▲ 큰 틀부터 트랙 곳곳까지 ‘이중성’이 키워드인 것 같아요. 이번 앨범에서는 이전에 보여줬던 것과 다른 모습을 꺼내기도 했고요. 빌런 자체도 미워할 수 없는 악당의 이미지를 추구하는데 ‘뱅크 로버’ 역시 그와 닮은 반전의 악당이에요. 더 나아가 노래의 가사들도 빌런의 이중적인 면모를 잘 담아냈어요

“1번 트랙 ‘구해줘’에 ‘영악하고 악하고 약하지’라는 가사가 나오는데 나의 본성을 잘 표현해줘요. 난 이중적이거든요. 솔직해서 영악할 때도 있고 악할 때도 있고 약할 때도 있어요. 이런 것처럼 이번 앨범에서는 이전과 달리 ‘얘가 이렇게 악착같은 놈이었나’ 생각을 만들게 하는 가사들을 넣어봤어요. 멜로디로도 거칠고 신랄한 느낌을 표현하려고 했고요”

▲ 각각의 퍼즐조각을 맞추다 보면 어느새 ‘빌런’이라는 사람이 완성되네요. ‘변화’를 시도했다기보다 이제야 알을 깨고 나와 본모습을 보여주려고 하는 것 같아요. ‘이게 바로 빌런이다!’라고요 (웃음)

“이번 앨범은 믹스를 50번 가까이 했을 정도로 정말 많은 신경을 썼어요. 원래 노래가 나오면 온라인 음악 사이트에서 듣지 않는 편이었는데 이번에는 듣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앨범작업을 하면서 나 스스로의 팬이 됐고, ‘명반’이라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웃음) 음악적인 우상들과 견줘도 쉽게 지지는 않겠다 싶었죠”

이미지중앙

(사진=플라네타리움 레코드 제공)



▲ 자신감이 넘치네요. 그런데 그 말에는 ‘내가 이만큼 고생했으니 앨범은 당연히 좋아’와 같은 보상심리는 없는 듯해요. 그저 자신의 능력을 인정하고 그것을 최대로 끌어 올렸을 뿐이랄까. 평가에 대한 걱정과 궁금증이 아니라, 음악에서 느끼는 재미와 앞으로의 가능성에 대한 흥분이 느껴져요

“내가 아무리 뜻대로 전달을 하려고 해도 받아들이는 건 상대방 마음인 거잖아요. 피드백이 어떨까 생각하기보다 ‘이 사람은 이렇게 생각하는구나’하고 표현적으로 받아들이려고 해요. 그런 것들에 몰두하고 깊이 생각하게 되면 노래가 재미가 없고 인위적으로 변하더라고요. 충동적인 영감에 맡기는 편이에요”

▲ 주변의 말에 휘둘리지 않되 분명 대중을 고려하고 있다는 뜻이네요. 마지막 트랙 ‘밉상’도 그런 건가요? 다른 트랙과 달리 차분한 사랑 이야기에요

“이 곡은 중학생 때 쓴 노래인데 사랑 노래하는 빌런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이런 곡을 넣는 것도 내 역할이겠구나 생각한 거예요. 그렇다고 앨범에서 확 튀는 트랙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나 너 사랑해’와 같은 고백이 아니라 ‘너 미워’라는 못된 말을 하니까요. 분위기 면에서는 앨범을 편안하게 마무리하기 알맞은 엔딩곡이었어요”

▲ 빌런에게 ‘자신감’이라고 했던 말을 정정할게요. ‘올곧음’이라는 말이 더 어울리네요. 어떤 것을 비꼬거나 왜곡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이고 또 표현할 줄 아는 거죠. 그런데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부터 똑바로 바라볼 줄 아는 용기가 필요하잖아요. 참 어려운 일 아닌가요?

“자연스러운 게 멋있는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사람이 가장 예쁘고 멋있는 순간은 자고 일어났을 때라고 생각해요. 엄마한테도 화장하지 말고 다니라고 말하기도 해요. (웃음) 꾸미지 않는 건 오히려 치장해 가리는 것보다 더 어렵긴 하죠. 내 현실과 꿈의 괴리를 고려하지 않고 이상적인 것들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도 힘들고요. 하지만 부끄럽다고 해서 진짜 모습을 회피한다면 스스로에게 더 미안할 것 같아요. 지금 완벽히 솔직해지진 못 해도 내 모습 그대로를 바라보자고 생각하며 하루하루를 산다면 뭔가 달라지지 않을까 해요. 간혹 ‘이기적이다’라는 말을 듣긴 하지만 그래도 자신을 모르는 것보다 알고 있는 게, 존중하며 생각하는 게 더 낫지 않나요?”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