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조희진 검사장, 사상 처음으로 일궈낼 결실

-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 사상 첫 여성 검사장
- 조희진 검사장, 검찰 성폭력 사태 진상조사단 팀장 임명

이미지중앙

조희진 검사장(사진=연합뉴스 제공)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소라 기자] 조희진 검사장이 검찰 성폭력 진상조사단 팀장으로 임명됐다.

최근 서지현 검사의 폭로로 촉발된 검찰 성폭력 사태의 진상조사단이 꾸려졌다. 조사단의 팀장과 부팀장을 모두 여성 검사가 맡게 됐는데, 팀장에는 사상 첫 여성 검사장인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이 임명됐다.

부팀장은 여성정책부서 근무 경험 있는 여성부장검사 또는 전문검사를 보임하고, 팀원은 여성정책·성폭력 분야 전문검사를 투입하기로 했다. 조사단에는 남성 검사도 포함되며 감찰본부 연구관, 여성 수사관 등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대검찰청은 31일 "성추행 사건 진상 규명 및 피해 회복 조사단을 구성했다"고 밝히면서 조희진 검사장의 임명을 알렸다.

주영환 대검 대변인은 이날 오전 10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양성평등 관점에서 어느 한 성이 다른 성에 억압되고 참고 지내야 하는 문화를 단절하기 위해 조사단을 발족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한 주 대변인은 "젠더 감수성 측면에서 성추행 사건을 심도 있게 파악하고 피해자들의 피해를 회복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게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주 대변인은 "조사단의 활동 범위는 진상 조사 및 제도 개선 두 갈래로 진행한다"며 "우선적으로 진상 규명을 실시하고 향후 성희롱, 성추행, 성폭력을 근절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어 "철저한 진상 조사를 하고 문무일 총장이 밝혔듯이 책임 있는 사람에게 응분의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면서 "진상 조사가 우선이며 진상 조사 전에 공소시효니 뭐니 거론하면서 조사 범위를 좁히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