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블록체인, 암호화폐 문제와 별개"…투자 과열의 해답은?
이미지중앙

(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은수 기자] 정부가 최근 불거진 가상화폐 규제 논란을 두고 블록체인 육성 방침을 밝혔다.

오늘(15일) 정기준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은 "기반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지원하고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방침을 밝혔다. 이같은 블록체인 육성 방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입장을 대변한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해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작년 7월 취임 후 지속적으로 블록체인 육성의 필요성을 역설해 왔다. 특히 그는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와 그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은 별개의 문제로 고려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유 장관은 "블록체인은 완성된 기술이 아니고 발전 단계에 있는 기술이다"라며 "조기에 기술력을 높이는 한편 장단점을 잘 살펴 유용한 응용분야를 발굴하는 게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앞서 지난 12일 법무부가 밝힌 가상화폐 규제 방침도 새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무조건적인 규제에 앞서 블록체인 기술을 극대화해 안정적이고 투명한 가상화폐 시장이 조성될 거란 기대가 나오는 이유다.

한편 블록체인이란 가상화폐 거래 내역을 기록하는 일종의 장부 시스템이다. 가상화폐는 대부분 각각 블록체인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신용이 중요한 온라인 거래 중 해킹을 막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블록체인은 승인된 블록에 한해 연결을 허용해 송금을 승인하며 제3자의 거래 보증 없이도 당사자 간 가치 교환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원래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거래를 위한 보안기술로 2008년 등장했다.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익명의 개발자는 논문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발표했고, 2009년 비트코인을 개발해 대중에 공개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