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광교 화재, 겨울철 공사장 불 원인은..."인명피해 제발 없길"


- 광교 화재 부상자 10명..추가 구조작업 진행중
- 겨울철 공사장 화재 원인 40%는?

이미지중앙

광교 화재(사진=연합뉴스 제공)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소라 기자] 수원 광교에서 화재가 일어났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25일 오후2시50분께 경기도 수원시 이의동 광교신도시 한 아파트 공사현장에서 불이 났다. 소방당국은 현재 광교 화재로 인한 부상자가 10명이고 추가 구조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겨울철 공사장 화재 원인 중 하나는 용접불티로 가장 많이 꼽힌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가 2014년부터 올해 10월까지 서울 지역에서 일어난 건축공사장 화재 원인을 조사한 결과, 화재 10건 가운데 4건은 용접·절단·연마 작업 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은 담배꽁초, 전기적 요인 등이었다.

용접불티는 주변에 쌓여 있는 물건 등 가연물에 조그만 불티가 닿아도 쉽게 화재로 확대되기 때문에 용접·용단작업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불꽃을 사용하는 용접 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작업장 주변 반경 10m 이내에는 가연물을 쌓아두지 않아야 하고, 용접 작업 시 불꽃 받이 및 방염시트 설치하는 것 외에도 작업자로부터 5m이내 소화기를 비치해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조치가 촉구된다.

또한 작업자는 무전기 등 관리자와 비상연락 수단을 확보해야 하고, 개인보호 장비를 착용한 후 작업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현재 광교 화재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다. 게다가 아직 제천 화제에 대한 안타까움이 가시지 않은 상황 속, 네티즌들은 광교 화재로 인한 피해자가 늘어나지 않기를 한 마음으로 바라고 있다.

네티즌들은 "thqk**** 공사현장 대부분 화재원인은 용접부주의 임. 지겹게 말 안들어... 스티로폴 옆에 쌓놓고 용감무쌍하게 용접... 처벌조항이 너무 약함. 저런 원인으로 화재발생하여 많은 인명피해가 나는 뉴스를 보고도...대한민극 안전불감증 챔피온 트로피 줘야 함." "RAN**** 광교 sk 건설 현장 2시 반부터 화재 나서 불끄고 있는데 우리집에서 부터 불기둥이 보인다 아직도 꺼지지않았어 걱정된다" "_Kuung 저희집이 화재현장과 반대편이라 연기밖에 보이지않지만 소방차 사이렌 소리가 매우 크고 많이 들리고 연기가 계속 피어오르고있네요 광교 사시는분들도 조심하시고 한시라도 빨리 진압되길 바랍니다 인명피해 제발 없어야할텐데.." 등 걱정을 하고 있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