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5·18 특조위가 밝힌 왜곡 '전두환 회고록'과 또 다르다? 정면 대치 속 진실은
이미지중앙

(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수정 기자] 5·18 특조위(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가 23일 1985년 구성된 '80위원회' 등 국가계획안을 통해 5·18 왜곡이 있을 것이라 추정한다고 밝혔다.

5·18 특조위가 전두환 정부 차원에서 사실 왜곡이 있었을 것이라 발표한 가운데 전두환 전 대통령이 직접 밝힌 5·18 관련 내용은 정반대의 내용이라 눈길을 끌고 있다.

5·18 특조위가 꾸려지기 전 전두환 전 대통령의 '전두환 회고록'은 판매·배포가 금지됐다. 재판부는 '전두환 회고록' 1권(총 3권)의 출판 및 배포금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였고 '5.18 북한군 개입설'과 '헬기 사격·계엄군 발포 부정' 등 5.18 단체 등이 역사 왜곡이라고 지적한 '전두환 회고록' 1권의 33곳을 삭제하지 않고서는 이 책을 출판하거나 판매, 배포 등을 할 수 없다고 판결 내렸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전두환 회고록'에서 "우리 국군은 국민의 군대다. 결코 선량한 국민을 향해 총구를 겨눌 일은 없다.(382쪽)" "5·18사태 때에는 북한의 특수요원들 다수가 무장하고 있는 시위대 속에서 시민으로 위장해 있을 터였다(531쪽)" "이러한 주장(피터슨 목사와 조비오 신부의 헬기기총소사 목격 주장)은 헬리콥터의 기체 성능이나 특성을 잘 몰라서 하는 얘기이거나 아니면 계엄군의 진압활동을 고의적으로 왜곡하려는 사람들의 악의적인 주장일 뿐이다.(480쪽)"을 비롯해 "5.18사태의 발단에서부터 종결까지의 과정에서 내가 직접 관여할 일이라는 것은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다.(384쪽)"라는 등 5·18과 관련한 어떤 회의에도 참석한 적 없고, 가담하지 않았기 때문에 책임도 없다는 주장을 여러 곳에서 밝혔다.

그러나 지난 8월, 발포명령 하달 문건은 5·18기념재단에 의해 공개되며 파문을 일으켰다. 재단은 “1980년 5월 21일 옛 전남도청 앞에서 계엄군이 집단 발포를 자행하기 하루 전인 20일 실탄 장전과 발포 명령 하달, 전남 목포 해병대 병력 배치 계획을 담아 작성한 군 문건을 발굴했다”며 문건을 공개했다.

5·18 특조위 발표에 여론은 "jmjd****사실을 낱낱이 밝혀 흔들리지 않는 진실이 되어야 합니다." "koda**** 이번 정권서 마무리 합시다 다음 정권서 또 하다간 백년 걸려도 해결 못 할거 같아" "jwso**** 5.18은 역사적 사실을 분명하게 하기위해 처음부터 다시 조사해야 한다 - 과거의 기록에 의존하지 말고 다시 조사해라 - 남북간에 충분한 자료가 산적되어있다 살아있는 많은 증거도 있다 - 정권따라 왔다갔다 한 5.18의 진실은 결코 묻힐 수없다" "skd9****아무리 감춰도 진실은 결국 드러나게 되어있다" "jmh2**** 여기 울겨먹는다 지겹다 하시는분들 생각은 정신대 일제 문제도 같은 시각이겠죠? 독일등 유럽은 아직도 2차대전에 대해서 전범을 잡고 반성하는데 노력하던데 역시 우리나라 수준으론 댁들이 있어서 무리겠죠"라는 등 어렵게 꾸려진 5·18 특조위의 철저한 진상요구를 요구하고 있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