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5.18삭제 주장? 금태섭 의원 구체적인 정황 나열
이미지중앙

금태섭 의원이 5.18 삭제 관련 논란에 안철수 후보의 해명을 요구했다.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박진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의 ‘5.18’ ‘6.15’ 삭제 관련 논란이 불거지자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해명을 요구했다.

금태섭 의원은 17일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새정치연합 중앙위원장 시절에 윤영관 전 장관을 통해서 당의 정강정책에서 남북정상회담과 관련된 사항을 삭제하자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앞서 TV 토론회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안철수 후보에게 "옛날에 우리 민주당 대표하실 때 우리당 강령에서 5·18 정신, 6·15 선언 이런 거 다 삭제하자고 주장하셨던 바 있지 않습니까? 이제는 상황 변화가 없는데 입장이 달라졌습니까?"라고 질문했다.

이에 안철수 후보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은 실무선에서 논의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발언들이 나온 겁니다. 그걸 저는 바로 잡았다"면서 "그때 잘못 알려진 흑색선전이었다"고 답했다.

하지만 금태섭 위원은 SNS를 통해 새정치연합 창당 과정 그리고 민주당과의 합당 과정에서 있었던 일을 거론하면서 "합당 논의 과정에서 중요한 두 가지 사항이 정강정책과 당헌당규(당의 지도체제, 대표 임기 등을 정합니다)인데 정강정책을 담당한 윤영관 전 장관이나 당헌당규를 담당한 이계안 전 의원 모두 하나하나 세부적인 사항까지 안철수 중앙위원장으로부터 지시를 받고 보고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만약 윤영관 위원장이 당시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위원장으로부터 지시를 받지 않고 심지어 보고도 하지 않은 채 독자적으로 6.15 남북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을 삭제하자고 민주당 측에 제안했다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입장에서는 '실무선에서 논의하는 과정에서 잘못 나온 발언'이라고 주장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정말 윤영관 전 장관이 안철수 당시 공동위원장으로부터 지시를 받지 않거나 보고도 하지 않고 이런 발언을 했을까. 그렇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강정책에서 그것을 삭제하자는 주장을 했다면, 그 이유를 밝히고 국민들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 삭제 주장을 철회했다면, 생각을 바꾸었다는 말이라도 해야 한다. 엄연히 있었던 결정에 대해서 이유를 밝히지도 않고 혹은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지도 않은 채 막연히 '흑색선전'이라고 하거나 '지금 국민의당 강령에는 다 들어 있다'라고 말하는 것은 대선후보로서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고 힘주어 말했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