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용빈 의원 “중기부, 판매촉진축제 지역소외 심각”…‘광주기업 고작 3곳에 불과’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는 이용빈 국회의원[이용빈 의원실 제공]

[헤럴드경제(광주)=황성철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중소기업·소상공인 판매 촉진 행사인 동행축제에 광주지역 참여 기업이 고작 3곳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2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용빈 의원(광주 광산구갑)이 중소기업유통센터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중소기업·소상공인의 내수 진작을 위해 지난 2022년 9월부터 2023년 9월까지 4차례에 걸쳐 동행축제를 개최한 결과 중소상공인과 전통시장 등 참여 기업이 2만여개 , 매출 1조원 이상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참여기업의 지역편중 현상이 심해 4차례 동행축제 동안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선정한 우수기업 중 수도권 소재 기업이 48-53%에 이른 것으로 확인됐다.

1회 동행축제 때 145개사(48%), 2회 31개사(51%), 3회 155개사(52%), 4회 159개사(53%) 등으로, 경기·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전체 참여기업은 평균 51%로 나타났다.

반면 광주지역 기업은 고작 3곳에 그치는 등 4차례 동행축제 동안 광주·전남 기업은 8%에 불과한 실정이다.

우수기업은 온라인 신청을 통해 참가신청서, 상품기술서, 중소기업확인서 등 서류를 제출한 뒤 , 적격심사와 서면평가를 거쳐 선정된다.

그런데 온라인 접근성이 떨어지는 중소상공인들의 경우 사업 신청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또 신청 기간이나 행사 개요 등에 대해 지역마다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용빈 의원은 “중기부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판매를 늘리기 위해 모든 지역이 하나되는 축제를 강조했지만 수도권 기업 밀어주기식의 편중된 지원을 했다”며 “지역경제 살리기가 아니라 지역차별 강화사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고 강조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