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특집]노란봄빛 물든 봉화 띠띠미 산골마을…수령 100년 산수유 꽃 물결 넘실
4월 1일 '시와 음악과 봄꽃 향기' 주제 시낭송·성악 공연
이미지중앙

산수유꽃 반발해 노란 파스텔 그림'세상이 펼쳐진 봉화 띠띠미 마을(봉화군 제공)


[
헤럴드경제(봉화)=김성권 기자]경북 봉화군 봉성면 띠띠미 마을이 온통'노란 파스텔 그림'세상이다.

수령 100년 넘은 산수유 나무들이 노란 자태를 뽐내는 꽃을 활짝 피워내며 상춘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이곳은 다른 산수유 명소보다 나무의 숫자가 많지는 않지만, 고풍스런 집들과 산수유나무들이 어울려 말 그대로 한 폭의 그림을 연출한다.

꽃이 한창 필 때 그곳에 가면 마치 선경 속에 들어선 것 같다.

띠띠미마을의 공식 명칭은 봉화군 봉성면 동양리 두동마을. 하지만 띠띠미라는 명칭으로 더 많이 불린다.

어원에 대해 여러 말이 있지만 뒷마을이라는 뜻의 뒷듬뒤뜨미, 세월 따라 띠띠미로 굳어졌다는 설이 가장 그럴 듯하다.

이미지중앙

고택과 어우러진 노란 산수유(봉화군 제공)


띠띠미마을에는 5000그루 이상의 산수유나무가 있다. 그중 상당수는 100년 이상 된 것들이다.

높은 곳에 올라가 보면 여기저기서 노란 구름이 뭉게뭉게 떠오르는 것 같다.

누군가 마을을 통째로 노란 물감에 넣었다 꺼내놓은 것 같기도 하다.

노란색이라도 같은 노란색이 아니다.

산수유는 연한 파스텔 톤으로 은근하게 풍경을 물들인다. 밭둑도 개울도 고택의 담장도 무너져가는 폐가도 꽃을 흠뻑 뒤집어쓰고 있다.

사람의 집도 산수유 꽃도 서로를 내세우지 않는다. 그저 어깨 겯듯 어울려 한 계절을 날 뿐이다.

마을을 이리 저리 헤매고 다녀도 눈 마주칠 사람 하나 없다.

이미지중앙

봉화 띠띠미 마을 산수유 나무들이 노란 자태를 뽐내는 꽃을 활짝 피워내며 상춘객들을 유혹하고 있다.(봉화군 제공)


도시로 떠난 사람들이 많고, 그나마 남은 사람들도 노인이 많기 때문일 것이다. 그걸 증명하듯 곳곳에 빈집들도 눈에 띈다.

이 마을 산수유는 병자호란 때 두곡 홍우정 선생이 벼슬을 버리고 문수산 자락 깊은 곳에 위치한 이 마을로 피난 오면서 심은 것이 시초다.

그 당시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400년 된 시조목 두 그루는 아직도 꽃을 피우고 있다.

띠띠미마을을 찾아가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인근까지만 가면 산수유가 알아서 안내해 주기 때문이다. 마을로 들어가는 길은 가로수까지 산수유기 때문에 고민할 것 없이 노란 꽃만 따라가면 된다.

마을은 세상의 모든 길이 끝나는 곳에 있다. 봉화의 진산이라는 문수산 자락 중에서도 마지막 골짜기다.

띠띠미마을은 영화 워낭소리의 촬영지로도 알려져 있다.

노인이 젊은 소를 길들이는 장면을 이 마을에서 촬영했다.

마을이 처음 생긴 것은 400여 년 전이었다고 한다. 병자호란 때 인조가 청나라 태종에게 무릎을 꿇었던 삼전도의 치욕을 참지 못한 두곡(杜谷) 홍우정(洪宇定) 선생이 모든 걸 버리고 은둔을 위해 들어온 게 마을이 생긴 계기가 되었다.

이미지중앙

띠띠미 마을산수유 를 배경으로 인생샷을 남기는 관광객들이 즐거워 하고 있다(봉화군 제공)


그때는 다래 덤불로 뒤덮인 골짜기 중의 골짜기였다고 한다.

두곡 선생이 정착하면서 심은 게 바로 산수유나무였다. 그는 자손들에게 산수유만 잘 가꾸어도 먹고사는 데 지장이 없을 것이니 공연한 세상일에 욕심을 두지 말고 휘둘리지 마라고 일렀다고 한다.

그 뒤 대대로 집성촌을 이루며 살아왔다. 두곡 선생이 심은 산수유나무 두 그루가 지금도 마을을 흐르는 개울 옆에 살아 있다고 한다.

띠띠미마을은 올해 경북관광공사가 선정한 경북 봄 관광지 23선에 포함됐다.

마을 담벼락에는 봉화문인협회 회원들의 시가 전시돼 있어 한적한 마을 길을 걸으며 시를 감상해 보거나 산수유꽃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 보는 것도 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방법이다.

매년 4월 초 산수유 개화 시기에는 '산수유 신춘 시 낭송회'가 열린다. 올해는 내달 1일 오후 130'시와 음악과 봄꽃향기'를 주제로 시낭송과 더불어 성악 공연이 펼쳐진다.

봄기운을 가득 머금은 노란 산수유 꽃을 구경하며 시 낭송과 음악공연을 즐길 수 있다.

이미지중앙

화군 봉성면 띠띠물마을의 새봄맞이 시 낭송회가 지역문화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봉화군 제공)






ks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