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광주전남 대학 등록금 동결…광주교대 4% 인상
광주전남대학 등록금 동결

[헤럴드경제(광주)=황성철 기자] 광주·전남 4년제 대학과 전문대 대부분이 올해 등록금을 동결하기로 했다. 광주교육대만 4% 등록금을 인상한다.

31일 광주·전남의 각 대학에 따르면 4년제 국립대 중 전남대, 순천대가 학부 등록금을 최장 15년째 동결한다. 2월 초 심의를 남겨둔 목포대는 동결할 것으로 파악됐다. 전남대는 대학원 등록금만 2-2.5% 인상한다. 조선대와 호남대, 광주대, 송원대, 동신대, 광주여대, 남부대 등 다른 4년제 사립대학도 학부 등록금을 동결하기로 했다.

호남대는 학부 등록금을 올리지 않는 대신 직전 3년간 소비자 물가상승률 1.5배 이내 상한선에 따라 박사과정 대학원 등록금만 4% 인상한다. 조선이공대 등 전문대 대부분도 등록금을 동결하기로 했다.

올해부터 입학금이 모든 대학에서 사라졌지만, 입학 실비용을 수업료에 가산 징수 할 수 있다는 지침에 따라 1학년 1학기 입학생들의 1회 등록금만 지난해보다 소폭 인상한다. 이 같은 입학금 수업료 대체 인상분은 대부분 2학기 국가장학금으로 보전받거나 나머지 학기에는 적용되지 않아, 이는 등록금 인상으로 보지 않는다.

광주교육대는 지역 대학 중에서는 거의 유일하게 학부·대학원 등록금을 인상할 예정이다. 광주교대는 전날 학부·대학원 등록금을 4% 인상하기로 했다.

광주교대는 “교육대가 학생 수가 적고, 예산 규모가 협소해 대학 재정이 등록금에만 의존하는 실정이다”며 “광주교대도 14년간 동결을 유지했지만, 대학 재정이 한계치에 다다라 인상을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