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트럼프 대통령방한, 청와대 만찬 오른 독도새우, 울릉 해역12만 마리 방류
이미지중앙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 때 청와대 만찬에 올란 화제가 됐던 도화새우. (경북도 제공)


[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한미 정상 만찬 식탁에 올라 화제가 됐던 독도새우가 울릉도 해역에서 대량 서식하게 됐다.

경북도 수산자원연구소는 1일 독도새우로 알려진 도화새우의 종자 12만 마리와 어린 물렁가시붉은새우 5만 마리를 울릉 해역에 방류했다고 밝혔다.

경북도 수산자원연구소에 따르면 방류된 어린 도화새우는 지난해 11월부터 울릉도독도에서 잡은 암컷 도화새우가 연구소 실내 수조에서 부화한 것(본보 411일보도) 으로 새끼들이 1.52길이로 자라자 바다에 놓아 보냈다.

어획량이 적다보니 울릉도 현지에서도 한 마리 가격이 12만원 정도로 고가에 팔리고 있지만 맛보기가 어려운 실정이다.지난해 1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시 청와대 환영 만찬에 올라 더 유명해졌기 때문이다.

이미지중앙

독도 근처에서 잡아 연구소 실내 수조에서 부화시켜 키운 어린 도화새우를 울릉도 해역에서 방류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도화새우는 전체 몸길이가 최대 25까지 자라는 대형으로 울릉도·독도 해역을 비롯해 베링해, 오호츠크해 등 수심 150300에 비교적 수온이 찬 바다에 서식한다.

일반적으로 독도 새우는 도화새우와 독도 인근 깊은 바다에 사는 물렁가시붉은새우(일명 꽃새우), 가시배새우(일명 닭새우)를 통칭한다.

연구소는 2013년부터 물렁가시붉은새우 종자 생산을 시작해 매년 510만 마리를 생산하고 있다. 이번에 도화새우와 함께 5만 마리를 방류했다.

이원열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독도 해역을 포함해 경북 동해안의 고부가 수산자원의 종 보존과 복원이 필요한 종자생산 연구에 매진할 계획이다경북도내 어업인들이 다양한 수산자원을 얻어 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경북도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중앙

경북도 수산자원연구소가 독도 근처에서 잡아 연구소 실내 수조에서 부화시켜 키운 어린 도화새우를 울릉도 해역에서 방류하고 있다.오른쪽부터 최성훈 울릉부군수,남진복 경북 도의원,혀필중 경북상북도 수산자원연구소 장(울릉군 제공)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입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