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포항 영일만 친구,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우뚝'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이미지중앙

26일 이강덕 포항시장(사진 오른쪽)이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16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에서 농특산물공동브랜드 부문에 선정돼 수상한 후 선정위원회 박원재 공동위원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주시)


[헤럴드 대구경북=은윤수 기자]경북 포항시는 26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선정위원회가 주관한 '2016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농특산물공동브랜드 부문에서 전국 대표도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2016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산업 분야별 브랜드 기초조사와 소비자 조사 등을 통해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는 국내 최고의 브랜드를 가리는 권위와 명성을 자랑하는 브랜드 시상이다.

'2016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농특산물공동브랜드 부문은 지난해 말 1차 전문가 심의와 사전조사를 통해 후보도시를 선정한데 이어 지난 1월28일부터 2월12일까지 대국민 설문조사와 한달간의 인증심사 등을 거쳐 포항시가 4개의 모든 평가항목에서 1위에 오르며 대표도시로 선정됐다.

'영일만친구'는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햇살을 담는다는 의미로 지난 2012년에 출범한 포항시가 인증하는 농특산물 공동브랜드이다. 시는 이를 통해 지역 우수 농산물과 가공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기반으로 지역을 넘어 전국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영일만친구' 브랜드 사용 대상 품목은 시에서 생산되는 농·축·수·임산물과 이를 원료로 제조·가공한 제품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지역의 농·축협과 농업인, 농식품업체 등 51개소에 부추와 시금치, 사과, 전통장류, 포항물회 등 96품목이 선정·유통되고 있다.

시는 현재 '영일만친구'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와 통합관리에 나서 소규모 업자들이 생산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으며 향후 상표사용자의 각종 국제공인인증 추진을 통해 품질과 위생 안정성의 제도적 입증을 확보해 '영일만친구'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비롯한 수출의 기본 인프라·지식 구축 지원 등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강덕 시장은 "포항 농특산물 공동브랜드인 '영일만친구'가 '2016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게 된 것은 묵묵히 지역을 지키며 땀 흘린 농·수·축·임업 관계자들의 덕분"이라며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은 '영일만 친구'가 포항만의 자연친화적인 도시 이미지를 알릴 수 있도록 철저한 품질 관리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다각적인 부분에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yse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