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후분양 장점 ‘더샵 둔촌포레’ 내달 1일 정당계약 실시

▶ 더샵 둔촌포레, 공정률 70% 이상으로 오는 11월 입주 예정 이상 無
▶ 빠른 입주 가능하고, 부실시공 걱정 덜 수 있는 후분양 아파트 장점 모두 누려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후분양 아파트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신규 입주 아파트에서 하자 및 부실시공 관련 논란이 끊이지 않는 데다, 공사비 상승, 건설사 재정 안정성 우려 등의 걱정거리가 늘자, 해당 부문에서 비교적 안정성이 보장되는 후분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평가된다.

후분양 아파트는 일반적으로 60~80%가량 공정이 진행된 상황에서 분양하는 만큼 수요자들이 직접 공사 상황을 눈으로 본 후 분양 결정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건설사들 역시 공사 상황을 민감하게 관리해 선분양 대비 부실시공 발생 가능성이 적다고 평가한다.

또한 건설사가 먼저 사업자금을 조달해 짓는 만큼 자금 부족 및 공사비 인상에 따른 입주 지연 우려도 낮다. 이로 인해 분양가가 다소 비싸다고 평가받긴 하지만, 이 부분마저 경쟁력 있다면 오히려 그 인기는 더욱 높아진다.

통상 6개월에서 1년 정도로 선분양 아파트에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 기간이면 입주가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아파트 후분양 활성화에 대한 논의는 꾸준했지만, 비교적 높은 분양가가 그간의 어려움이었는데, 최근 단순 부실시공을 넘어 붕괴사고 등 안정성 문제가 크게 부각되니 가격 보다 안전을 택한 수요자가 늘며 후분양에 대한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최근 서울 강동구에서 분양한 ‘더샵 둔촌포레’ 역시 사실상 후분양 단지라는 점이 큰 매력 요소로 작용했다.

‘더샵 둔촌포레’는 서울 강동구 둔촌동에 위치하며, 둔촌현대1차 아파트를 리모델링해 공급하는 사업이다. 지난 2월 말 기준 공정률은 70%를 넘어섰고, 오는 11월 입주를 목표로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 가운데, 이달 분양 일정에 돌입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2일 진행한 '더샵 둔촌포레'의 1순위 청약 결과, 47가구 일반공급에 총 4,374명이 접수해 평균 93.0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최근 강동구에서 분양한 전체 아파트 중 가장 높은 경쟁률에 해당한다.

업계에서는 ‘더샵 둔촌포레’의 뜨거운 인기비결을 사업 및 공사안정성, 빠른 입주 등 후분양 아파트의 장점을 고스란히 누리는 동시에 가격경쟁력까지 확보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미 프리미엄이 형성된 인근 신축 브랜드 아파트에 비해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해 향후 시세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어 수요가 몰렸다는 것.

차별화된 상품성과 뛰어난 설계도 자랑이다. 단지는 국내 리모델링 사업 최초로 일반분양분에 대해 별동 신축 물량으로 구성했다. 이를 통해 최신 설계를 적용, 리모델링 아파트에 대한 선입견을 극복하기도 했다.

단지 내 커뮤니티에는 실내 골프연습장, 피트니스클럽, GX룸, 사우나 등이 들어선 스포츠 커뮤니티와 작은도서관, 북카페, 키즈룸, 멀티룸을 포함한 에듀 커뮤니티 등 입주민을 위한 시설도 마련될 예정이다.

살기 좋은 입지도 갖추었다. 단지는 서울지하철 9호선 급행 정차역 중앙보훈병원역이 가까운 역세권 단지다. 강변북로, 올림픽대로의 진·출입이 수월해 서울 각지로의 이동이 편리하며, 강일IC·상일IC·서하남IC 등도 인접해 각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하다.

또한, 9호선 4단계 연장사업(2028년 예정) 및 최근 발표된 ‘교통 분야 30대 혁신 전략’ 중 GTX-D(예정)노선 강동역(가칭) 신설 등의 교통호재도 주목된다.

교육여건도 좋다. 단지 바로 앞 둔촌중을 비롯해 도보거리에 선린초, 둔촌고 등 초중고교가 모두 밀집해 있어 안전한 통학환경을 기대할 수 있고, 배재고, 한영외고 등 명품 학군도 누릴 수 있다.

여가 및 문화생활을 즐기기도 좋다. 단지 앞에 위치한 일자산도시자연공원에는 허브천문공원, 강동그린웨이 가족캠핑장, 실내체육관, 산책로, 인공폭포 등 각종 공원 및 휴게시설이 설치돼 있고, 올림픽공원, 길동생태공원, 광나루한강공원 등도 가깝다. 중앙보훈병원, 강동성심병원, 현대백화점, 이마트, 롯데시네마 등의 접근성도 좋다.

한편 ‘더샵 둔촌포레’ 정당 계약은 4월 1일(월)부터 3일간 실시된다. 입주 예정일은 2024년 11월이다.

kim3956@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