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동훈 ‘강경’ 대응에 하루 만에 끝난 공천 잡음…모두 “수용하겠다”[이런정치]
유경준·홍석준 의원, 컷오프 결과 수용 예정
한동훈 “강남·서초는 두 번 두드리면 안 돼”
‘무소속 출마’ 시사 이채익에도 “복당 불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신현주 기자] 유경준·홍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7일 당의 공천 ‘컷오프’ 결정에 승복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의를 제기한 지 하루 만이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공천 시스템 자체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고 부정하는 분을 재배치 할 필요는 없다”며 “당이 굉장히 포용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최소한의 기강을 전제로 하는 기준이 있다”고 발언하는 등 강경 대응하자 몸을 낮춘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이재명 사천’을 주장하며 탈당하는 것과 다르게 흘러가는 모습이다.

7일 헤럴드경제 취재에 따르면 이들 의원은 8일까지 ‘컷오프 수용’ 의사를 밝힐 예정이다. 홍 의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오늘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단수공천, 전략공천된 지역구 후보자들을 의결했다”며 “오늘 대구에 내려가 당원들과 상의하고 내일 (수용) 의사를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 의원 측 관계자도 “유 의원이 공천 결과를 받아들일 것으로 안다”며 “오늘 내일 중으로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국민의힘은 앞서 서울 강남병에 고동진 전 삼성전자 사장을 전략공천, 대구 달서갑에 ‘박근혜 측근’인 유영하 변호사를 단수공천 했다. 이들 지역구에서 ‘컷오프’ 된 현역의원들은 ‘경선 보장’을 요구하며 이의를 제기했다. 하지만 비대위는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회의를 열고 후보자들에 대한 공천을 의결했다. 비대위 의결은 공천의 최종 의결과정이라, 향후 결과가 바뀔 가능성은 희박하다.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이 6일 국회 사무실에서 공천 배제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

공관위 관계자는 유 의원의 지난 6일 기자간담회가 ‘실책’이었다고 지적한다. 유 의원이 간담회에서 국민의힘 ‘정무적 판단의 개입’을 주장하며 시스템 공천의 전제를 흔들었고, 일종의 ‘괘씸죄’가 작용했다는 것이다. 공관위는 컷오프 발표 후 유 의원에게 수도권 열세 지역으로 지역구 변경을 제안했고 공천이 마무리되지 않은 지역구에 전략공천 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유 의원의 대응 이후 분위기가 바뀐 것으로 전해진다. 한 위원장도 7일 기자들과 만나 “강남과 서초는 (국민의힘이) 사랑을 받는 곳이기 때문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두 번 (공천의 문턱을) 두드리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공관위 관계자는 “강남병 지역의 국민의힘 지지율은 50% 후반으로 강남 갑, 을, 병 지역구 중 가장 높은데 유 의원은 49%대로 10% 가까이 차이가 난다”며 “그래서 이미 갑, 을 지역에 공천을 신청한 현역의원은 지역구를 옮기지 않았냐. 공천을 신청했다고 경쟁력 없는 후보끼리 붙여서 그 중 한 명을 공천해야 하냐”고 반문했다. 또다른 공관위 관계자는 “일반적 이의 신청은 지역의 지지자를 고려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하지만 유 의원의 주장은 너무 일방적이었고 마치 ‘고동진 공천’을 위해 공관위가 룰을 어겼다는 식의 감정적 주장이었다”고 비판했다.

앞서 유 의원은 강남병 공천신청자 중 본인의 여론조사 결과가 49%를 넘겼다며 압도적으로 1위를 기록했다고 주장했다. 또 2등 후보는 20%대 지지율에 그쳤기 때문에 강남병은 ‘단수추천’ 대상 지역구라고 했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지난 1월 ‘1위 후보의 지지율이 2위 후보보다 2배 이상이면 단수공천한다’는 규정을 만들었다. 유 의원은 간담회에서 ‘쌍특검 재의결 시점 이후 무더기 컷오프했다’는 일각의 해석에 대해 “언론에서 그렇게 생각하는데 오비이락이 아니기를 바란다”며 공관위를 겨냥하기도 했다. 하지만 공관위는 유 의원의 간담회 시작 직전 해명자료를 내며 유 의원의 주장을 뒤집었다. 공관위는 “1위 후보 49.6%, 2위 후보 41.3%, 3위 후보 38.1%, 4위 후보 35.2%, 5위후보 34.0%로 단수공천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국민의힘은 향후 공천 대상자가 원할 경우 공천신청자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은 컷오프 된 현역의원도 원할 경우 국민의미래에서 비례대표로 출마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들 의원의 비례 출마는 어려울 전망이다. 국민의힘 지도부 관계자는 “이번주 공관위 발표 이후 두 분의 의원 이외에도 이채익 의원도 이의를 제기했다. 이 의원의 경우에는 무소속 출마까지 시사했다”면서도 “하지만 한 위원장이 ‘무소속 당선 후 복당’은 불가능하다는 취지로 말하면서 전면전을 택한 것으로 본다”고 했다. 그는 “여기에 반발할 경우 당과 건널 수 없는 강을 건너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잡음이 금방 사그라들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newk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