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야 이젠 비례국면…난관은 ‘조국혁신당·개혁신당 교차투표’ [이런정치]
국민의미래 9일까지 신청자 접수…영입 전문가·호남·청년 등 지원 몰려
野더불어민주연합, 민주 20명-새진보 3명-진보 3명-시민사회 4명 추천
검증 실패-명단 잡음 시 집토끼 이탈 불가피…조국혁신당 벌써 “지민비조”
민주 탈당파 새미래 합류…국민의미래 ‘현역 꿔오기’ 막판까지 고심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 이상섭 기자

[헤럴드경제=김진·안대용·신현주 기자] 22대 총선 지역구 국회의원 공천 마무리 작업에 들어간 거대 양당이 비례대표 국회의원 공천 수순에 돌입했다. 이번 총선을 앞두고 개혁신당, 새로운미래, 조국혁신당 등이 줄줄이 등장하며 ‘지역구·비례 교차투표’가 또 한번 변수로 떠올랐다. 거대 양당은 비례 표심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후보 명단 작성에 심혈을 기울일 전망이다. 전통적 지지층 이탈을 막고, 외연 확장까지 노릴 인재풀 구성 여부가 관건이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의 비례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는 오는 9일까지 비례 후보 신청을 접수한다. 전문가 그룹과 청년, 호남, 스타 비례가 주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영입인재 중에서는 올림픽 사격 금메달리스트 진종오 대한체육회 이사, 90건이 넘는 특허를 가진 여성과학자 이레나 이화여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 나노 분야 권위자인 김익수 일본신슈대 섬유학부 석좌교수, 탈북 공학도 박충권 전 현대제철 책임연구원 등이 공천을 신청했다. 기후·환경 분야에서는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스마트팜 네토그린의 임형준 대표, 호남에서는 청년사업가 김가람 전 최고위원, 호남 출신 유튜버 민영삼 사회통합전략연구원장 등이 도전했다. 한동훈 비대위의 윤도현 자립준비 청년지원(SOL) 대표, 인요한 혁신위에 참여했던 이소희 전 세종시의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아내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폭로한 공익제보자 조명현씨도 신청서를 냈다.

민주당과 새진보연합(기본소득당·열린민주당·사회민주당 등), 진보당, 시민사회가 손을 잡은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도 지난 3일 창당대회를 마치고 조만간 비례 공천 명단을 꾸린다. 각 주체가 제 몫의 후보를 각자 검증·추천한 후 더불어민주연합이 최종 명단을 작성한다. 민주당, 새진보연합, 진보당, 시민사회는 각자 몫으로 20명, 3명, 3명, 4명을 비례 명단에 교대 배치하기로 앞서 합의했다. 새진보연합 후보로는 용혜인 전 기본소득당 대표, 한창민 공동선대위원장, 최혁진 전 청와대 사회적경제비서관이 확정됐다. 진보당에서는 장진숙 공동대표, 전종덕 전 민주노총 사무총장, 손솔 수석대변인이 후보에 오른다. 더불어민주연합은 곧 별도로 비례 공관위를 구성할 계획이다.

지난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연합 중앙당 창당대회. 왼쪽부터 윤희숙 진보당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영덕·백승아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대표. [연합]

비례위성정당이 첫 등장했던 지난 총선에 이어 이번에도 교차투표가 최대 변수가 되면서, 여야 공천 셈법도 복잡해졌다. 비례 후보 검증에 실패하거나, 명단 작성 중 잡음이 발생할 경우 전통적 지지층의 이탈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지난 총선에서는 민주당의 연합형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의 이탈표를 노린 친문재인계 주축의 열린민주당이 3석을 얻은 바 있다.

이번에도 더불어민주연합은 ‘윤석열 정권·검찰 심판’을 앞세워 야권에서 지지율 상승세를 보이는 조국혁신당의 도전을 받고 있다. 당대표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전날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는 조국혁신당(지민비조) 뽑아 달라”고 공개 요청했다. 지난 총선 더불어시민당 비례로 국회에 입성한 용 전 대표가 또 다시 비례 당선권에 배치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진보당 몫에 과거 헌법재판소의 정당해산심판에서 강제해산된 통합진보당 활동 전력이 있는 이들이 있어 논란이 됐기 때문이다. 공천 파동으로 민주당을 탈당한 이낙연 전 대표와 김종민·박영순 의원이 있는 새로운미래도 진보진영의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양향자·이원욱·조응천·양정숙 의원이 있는 개혁신당은 보수·진보진영을 아우르는 선택지가 될 수 있다. 개혁신당 창당 이후 이뤄진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보다 민주당 지지층의 개혁신당 이탈 규모가 더 컸다. 다만 개혁신당은 이 전 대표, 천하람 전 최고위원 등 다수가 지역구 출마 확정한 만큼 교차투표 반사이익을 공개적으로 환영하지 않는 분위기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조국혁신당 창당대회에서 당대표 수락 연설을 하며 주먹을 쥐고 있다. [연합]

국민의미래 공관위에 따르면 비례 후보는 지역구와 마찬가지로 도덕성, 사회기여도, 면접 등을 종합 검토해 공천이 확정된다. 더불어민주연합 관계자는 헤럴드경제에 “연합 차원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과 국회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컨셉이 기반”이라며 “심사 과정에서 국민 여론이나, 제대로 살펴보지 못했던 부분들이 있다면 당연히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미래는 지역구와 비례 투표용지 순번을 동일하게 맞추는 작업도 검토하고 있다. 지난 총선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과 미래한국당은 2개 투표용지에서 모두 두 번째 칸에 오르며 통일성을 강조했다. 현역의원 수가 투표용지 순번을 결정하는 만큼, 국민의힘은 이번에도 총선 후보자 등록 마감일인 22일 직전까지 ‘현역 수 3순위’ 정당의 변화를 예의주시할 방침이다. 비례 후보를 내는 정당별 의석 수는 현재 녹색정의당(6석), 개혁신당(4석), 새로운미래(2석) 순이나, 설훈·홍영표 의원 등 민주당 탈당파 추가 합류 가능성이 있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새로운미래보다 1석만 많으면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비례 위성정당들은 중앙선거관리위가 지급하는 거액의 선거보조금까지 추가로 받게 된다. 지난 총선에서는 교섭단체에 해당하는 현역 20명을 확보한 미래한국당이 61억2344만원을 받았다. 더불어시민당(8석)은 24억4937만원, 열린민주당(1석) 3067만원을 각각 수령했다.

soho0902@heraldcorp.com
d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