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용진, 하위10% ‘커밍아웃’ 유일 생존…다음은 송갑석? 전해철? [이런정치]
비명 전멸 속 강북을 결선 진출한 박용진
하위20% 송갑석·전해철 생환 여부 주목
송갑석 “상징적이고 흥미로운 경선 될 것”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

[헤럴드경제=양근혁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변 아닌 이변을 일으켰다. 당내 현역의원 하위 평가 10%에 속한 박 의원이 서울 강북을에서 3인 경선을 뚫고 결선에 진출하면서다. 그간 자신이 하위 10%에 들었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힌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이 탈당을 하거나 경선에서 고배를 마셨다는 점과 대비된다. 이번 경선에서 30% 감산이라는 큰 제약을 넘어선 박 의원은 페널티를 안고 친명(친이재명) 정봉주 전 의원과 마지막 결전을 치르게 됐다.

7일 민주당 안팎에 따르면 현재까지 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발표한 지역구 경선에서 하위 10%에 속했다고 ‘커밍아웃(Coming Out)’한 현역 중 탈락을 면한 의원은 박 의원이 유일하다. 전날 발표에서는 경기 성남중원 윤영찬 의원이 비례대표인 이수진 의원에게 패배했고, 남양주을 김한정 의원은 김병주 의원과의 경선에서 탈락했다. 아울러 하위 평가자를 제외하더라도 군산에서 탈락한 친명계 김의겸 의원을 제외하면 다수의 지역구 경선에서 비명계 의원들이 패배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박 의원의 결선행은 더욱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그간 하위 평가자에 속했다고 밝힌 비명계 의원들은 연달아 민주당을 이탈하기도 했다. 10%에 속한 친문(친문재인)계 좌장 홍영표 의원과 5선 설훈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에서 공천 배제되자 당을 떠났고, 친낙(친이낙연)계 박영순 의원은 경선을 포기하고 새로운미래로 당적을 옮겼다. 국회부의장을 지낸 김영주 의원은 하위 20%에 들었다는 공천관리위원회의 통보를 받았다고 밝힌 직후 전격 탈당했다. 이 밖에도 스스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당을 떠나거나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 중에는 하위 평가자가 다수 포함돼있을 것이라는 예상도 제기되고 있다.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

박 의원의 선전으로 비명계이자 하위 20%인 송갑석 의원의 생환 여부에도 이목이 쏠린다. 직접 하위 평가자임을 알리고 재심청구 없이 정면돌파를 선언한 송 의원은 오는 10일부터 사흘 간의 경선을 앞두고 있다. 전날 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송 의원의 지역구 광주 서구갑을 ‘여성 전략지역’으로 검토한 바 있다고 밝혀, 송 의원이 사실상 공천 배제될 수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번 경선은 더욱 주목 받게 됐다. 송 의원은 경선 득표의 20% 감산을 받게 된다.

송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인터뷰에서 “저는 (경선) 승리를 자신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명계와 하위 20%라고 하는 한계를 모두가 못 넘었다”며 “결선을 간 박용진 의원을 제외하고 지금 하위 20%를 커밍아웃하고 당내에 남아 있는 후보는 제가 유일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랬을 때 송갑석은 과연 생존할 수 있을 것인가”라며 “저는 뛰고 있는 선수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로 힘들고 복잡하지만 관전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상징적이고 흥미로운 경선 결과가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전해철 의원도 경기 안산상록갑에서 경선을 치른다. 하위 20%에 속한다고 알려진 전 의원 역시 대표적인 비명계로 꼽힌다. 전 의원의 상대는 ‘강성 친명’으로 인식되는 양문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이다. 전 의원과 양 전 위원의 경선은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되며, 전 의원도 득표수에 대한 감산 페널티를 받는다.

y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