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딸기잼보다 높다고?”…모르고 먹었던 샐러드 소스 칼로리 [식탐]
샐러드 [123RF]

[헤럴드경제=육성연 기자] 밥을 대신해 샐러드 한 그릇을 먹는 이가 빠르게 늘고 있다. 주로 식전 요리나 사이드 메뉴로 먹어왔던 샐러드가 메인 요리로 등장한 것이다.

실제로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샐러드시장 규모는 2019년 882억원, 2020년 1211억원에 이어 2022년에는 2071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불과 3년 만에 2.3배가 된 것이다.

“모든 세대서 소비 늘어”…샐러드 구입 경험 증가
배달 애플리케이션 ‘쿠팡이츠’의 샐러드 검색 화면(왼쪽), 앱 화면에는 ‘샐러드’ 카테고리가 구성돼 있다. [쿠팡이츠 애플리케이션 캡처]

최근 들어 직장인이 많은 상권에서는 샐러드전문점 매장이 속속 들어서는 중이다. 대형마트·카페·베이커리가게에서도 샐러드 메뉴가 눈에 띄게 늘어났으며, 여러 배달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샐러드’ 카테고리가 별도로 생성돼있다.

샐러드를 따로 구입해보지 않았던 이들도 구매 경험이 생기기 시작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2020~2022 가공식품 소비자태도 조사’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국내 소비자의 샐러드 구입 경험은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다. 눈여겨볼 대목은 이러한 상승세가 ‘모든 세대’에 걸쳐 이뤄졌다는 점이다. 구매 횟수 증가율은 20~30대에서 가장 높았지만, 50대나 60대 이상 연령층에서도 상승세였다.

한국인의 밥상에서 채소는 주로 ‘조리’된 형태가 많았지만, 최근엔 밥 대신 고기·빵·파스타 등을 자주 먹게 되면서 이와 곁들여 먹는 ‘생채소’ 상태의 샐러드 소비가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또 체중 감량, 근육·건강 관리 등의 목적으로 샐러드를 찾는 이가 부쩍 늘어난 영향도 있다.

딸기잼보다 칼로리 높아…일부 소스는 영양성분 확인 필요
시중에 판매 중인 샐러드 드레싱 제품의 영양성분표 육성연 기자

다만 샐러드의 영양소를 방해하는 요소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바로 드레싱·소스 문제다. 흔히 샐러드를 먹을 때는 건강 채소를 먹는다는 ‘보상 심리’가 작동하면서 맛있는 소스를 잔뜩 뿌려먹기 쉽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소스 중에는 당분·나트륨·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고칼로리 제품도 많다. 특히 허니머스타드, 시저 또는 최근 인기가 높아진 와사비마요, 스리라차마요, 랜치 등 마요네즈 기반의 드레싱은 다량 섭취를 주의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마트에서 판매 중인 ‘허니머스타드 드레싱’ 중 한 제품의 영양성분을 확인한 결과, 100g당 열량이 313㎉에 달했다.

또 베이커리전문점에서 샐러드와 함께 판매되는 ‘시저 드레싱’과 ‘스위트 머스타드 드레싱’ 제품의 경우, 포장지에 ‘40g당 190㎉’가 표기돼 있었다. 이는 100g 기준으로 볼 때 475㎉ 수준으로, 딸기잼의 열량인 285㎉(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전국 평균·100g)에 비해 높다. 반면 ‘블루베리 석류 드레싱’의 열량은 이보다 절반 이하로 떨어진 ‘40g당 75㎉’ 였으며, ‘발사믹오일 드레싱’도 ‘40g당 110㎉’ 로 낮았다.

마요네즈 대신 무설탕 요거트…‘홈메이드 웰빙 소스’ 추천
[123RF]

가정에서 직접 샐러드 드레싱을 만들면 칼로리를 낮추면서 보다 건강한 소스를 먹을 수 있다. 올리브오일, 발효식초, 과일, 허브 등을 이용한 ‘홈메이드 드레싱’은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보충하기 좋다.

식약처는 샐러드 소비 증가에 따라 건강한 샐러드 조리법을 제안하고 있다. 식품안전나라 사이트에서 ▷건강·영양 ▷나트륨 ·당류 줄인 조리법 ▷‘샐러드’ 검색 시 각종 레시피를 확인할 수 있다. 누룽지 상추 샐러드·산마 드레싱과 실곤약 샐러드, 묵 샐러드, 깻잎 향을 입힌 관자샐러드 등 종류도 다양하다.

MZ세대 취향을 저격한 드레싱도 있다. 플레인 또는 무설탕 요거트를 이용한 ‘매운 요거트 드레싱’이 다. 첨가당을 줄인 요거트로 마요네즈 기반의 드레싱처럼 크리미한 맛을 낼 수 있다. 요거트에 다진 마늘과 고추장이 들어가 살짝 매콤하다.

플레인 요거트는 ‘홍시 드레싱’에 이용해도 된다. 홍시에 요거트와 식초·소금을 섞으면 완성이다. 이 외에 마늘·사과식초·설탕을 넣은 ‘마늘 드레싱’도 있다. 마늘 드레싱은 나트륨 함량이 높은 드레싱을 대신해 사용하기 좋다.

왼쪽부터 ‘매운 요거트 토마토샐러드’· ‘마늘 드레싱 키위 샐러드’ · ‘산마 드레싱 실곤약 샐러드’ [식약처 제공]

식약처 관계자는 “ 2큰술(30g) 기준으로, 이탈리안 드레싱의 나트륨 함량은 보통 144㎎ 수준이지만, 플레인 요거트로 대체하면 14㎎에 그친다. 가정에서 샐러드를 먹을 때는 열량이 높은 드레싱 대신 플레인 요거트나 과일즙 등을 이용하면 더욱 좋다”고 말했다.

gorgeou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