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핼러윈 희생자, ‘영정·이름 공개’ 논란…어떻게 생각하나요?[정치쫌!]
국민 목소리 대변해야 할 국회,
각 정당별 입장 요약 정리하면
이태원역. 이승환 기자.

[헤럴드경제=이승환 기자] “유족이 반대하지 않는 한 이름과 영정을 당연히 공개하고 진지한 애도가 있어야 한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희생자와 유족의 인격권 침해 등 심각한 2차 피해가 우려된다.”(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정치권이 (명단 공개에) 앞장서는 것은 슬픔에 빠진 유족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

이태원 참사 애도 기간이 끝나고 정치권에서는 ‘희생자 영정·이름’ 공개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민주당은 유족들의 동의 하에 희생자의 영정 사진과 이름을 공개해야 국민들이 진정한 추모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주장에 폐륜이라는 단어까지 동원해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정의당은 희생자 명단 공개 여부가 정쟁화 될 수 있다는 우려감을 나타내며 민주당의 주장에 거리를 두고 있다.

논란은 지난 7일 문진석 민주당 의원의 휴대전화 속 '희생자 명단 확보' 관련 메시지가 언론에 포착되면서 시작됐다. 해당 메시지엔 "참사 희생자 전체 명단과 사진이 공개되는 것은 기본", "유가족과 접촉을 하든 모든 수단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전체 희생자 명단, 사진, 프로필을 확보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문자 메시지가 공개된 후 문 의원은 "개인 간 텔레그램이며 제게 보내 온 메시지를 읽은 것"이라는 입장을 냈다. 당시 민주당은 희생자의 사진과 명단을 공개하는 것은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밝혔다. 하지만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유가족 슬픔을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패륜 행위"라며 민주당을 향한 비판의 신호탄을 쐈다.

여당의 공세가 이어지자 이 대표가 직접 나섰다. 희생자 영정 사진과 명단 공개 추진은 당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라고 밝힌 지 하루 만에 이 대표는 ‘유족이 반대하지 않는’이라는 전제 조건을 달고 희생자의 영정 사진과 이름 공개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당시 이 대표는 "세상에 어떤 참사에서 이름도 얼굴도 없는 곳에 온 국민이 분향하고 애도를 하느냐"며 "유족이 반대하지 않는 한 이름과 영정을 당연히 공개하고 진지한 애도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로 인해 바뀐 민주당의 공식 입장을 두고 여당은 정치적 의도가 있다며 추가적인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국민의 고통을 아랑곳하지 않고 희생자들의 인권을 침해해서라도 자신의 사법리스크를 피해 가려는 패륜적 정치기획”이라며 “명단 공개가 정말 희생자와 유족을 위한 것인지, 자신들의 정치적 이득을 위한 것인지는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유족이 원하는 방식으로 애도를 하는 것이 폐륜인가. 고인의 영정 앞에 그의 이름을 불러드리는 것이 패륜인가”라며 국민의힘을 겨냥했고, 정의당은 희생자 영정사진과 이름 공개 여부를 놓고 거대 양당이 정치적 공방을 주고받는 상황 자체에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는 중이다.

결국 대의기관인 국회에는 ▷진정한 애도를 위해 유족 동의 하에 공개 ▷2차 피해 우려, 야당의 정치적 주장 등으로 공개 반대 ▷정쟁화 차단, 비정치권 중심으로 유족 동의 하에 공개 추진 등으로 요약되는 입장들이 존재하고 있다.

nic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