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카카오T, ‘좋아요’ 많은 승객 골라 태우나…‘화이트리스트’ 운영
택시기사가 승객 평가…호출 화면에 정보 제공
박정하 “손님 골라태우기 가능한 시스템” 지적
국민의힘 박정하 의원이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제398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신혜원 기자]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T)가 택시기사들이 승객을 평가한 정보를 제공하는 ‘손님 화이트리스트’를 운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월 3만9000원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택시기사에게만 호출(콜카드) 화면에 이를 표시하는 식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정하 국민의힘 의원이 5일 카카오T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카카오T는 탑승 승객에 대해 택시기사가 ‘좋아요’와 ‘싫어요’로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유료 서비스인 프로멤버십에 가입한 기사들의 콜카드에 ‘좋아요 많은 승객’이라는 표시가 노출된다. 승객 평가시스템으로 인해 같은 일반 고객이어도 기사에게 좋아요 평가를 많이 받은 손님의 배차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국토부가 호출료를 내면 목적지 표시가 뜨지 않게 하는 등의 승객 골라태우기 방지 정책을 시행하는 것과 정면 배치되는 서비스이기도 하다.

카카오T가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택시기사에게 콜카드를 통해 ‘좋아요 많은 손님’이라는 정보를 제공하는 화면. [박정하 의원실]

박정하 의원은 “택시기사가 고객을 평가한 정보를 카카오T는 유료로 다른 기사들에게 제공하고 있었다”며 “손님 골라태우기가 가능한 시스템의 실체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이어 “평가 항목 중 ‘싫어요’가 존재하는 것으로 볼 때 ‘블랙리스트’가 존재할 가능성도 알아보겠다”고 말했다.

hwshi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