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화진 환경장관 "연내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 이행로드맵 마련"
한화진 장관 환경부 국정감사 모두발언
"전문가들과 최적 경로 모색하고 있어"
"기후·환경투자 위축되지 않도록 지원"
"홍수·침수 피해 재발 않도록 종합계획"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환경부 제공]

[헤럴드경제=김용훈 기자]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과 함께 최적의 경로를 모색하고 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기후위기에 근본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탄소중립, 순환경제 실현에 힘을 쏟고 있다"며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한 이행로드맵을 연내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한 장관은 탈원전을 전제로 한 에너지믹스로 NDC 실현 가능성이 부족한 측면이 있었다며 이해 관계자, 산업계 의견 수렴 등을 거쳐 로드맵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한 장관은 "기후변화영향평가,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의 현장 안착을 비롯해, 우리 사회가 기후변화에 자신 있게 대응하겠다"며 "또한 원만히 적응해나갈 수 있도록 지역과 국민의 참여도 한층 더 이끌어내겠다"고도 했다. 또 "산업계에 대해서도 고금리 시기에 기후·환경투자가 위축되지 않도록 정책금융, 재정·기금사업 등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우수한 환경성과를 내는 기업들이 금융권과 소비자로부터 우대받도록 환경정보공개, 환경표지 인증제 등을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순환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생산단계부터 재활용이 쉬운 제품을 고안하도록 유도하고, 플라스틱 등 폐자원의 선별률을 높여서 재활용을 확대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1회용품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국민적 관심사가 됐다"며 "이를 줄이는 정책들이 국민의 동의와 호응을 얻으면서 현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시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지난 8월 집중호우와 태풍 '힌남노'로 인해 다수 피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 "지난 8월 인공지능 홍수예보, 예방인프라 확충, 하천정비 강화 등을 담은 대책을 수립했다"며 "도림천 등 시급지역부터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올해 말까지 종합계획을 세워 홍수·침수 피해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재난 예방과 더불어, 정수장 유충 방지 등 안전한 먹는 물 공급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미세먼지 감축과 관련해선 "향후 5년간 초미세먼지 농도를 30% 줄이는 과학적 감축방안을 연내 마련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면서 함께 이행해 나가겠다"고 했다.

fact051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