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추석성수품 역대 최대규모 공급…할인쿠폰 지원액도 사상 최다로
尹대통령 주재 비상경제민생회의
물가 고려 추석민생안정대책 발표
9~11일 고속道 통행료 면제 검토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수도권 집중호우) 피해가 큰 지역에 피해보상, 이재민·소상공인 지원 등을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추석 전에 마무리 짓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신속한 일상 회복을 위한 수해 복구에 모두 전념해달라”고 관계기관에 주문했다. 추석 장바구니물가 안정과 관련해서는 사과, 배, 배추 등 20대 성수품 공급량을 역대 최대인 전체 23만t(평시 대비 1.4배 규모) 공급하고,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역시 역대 최대 규모인 650억원(전년 추석 대비 1.8배)을 투입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양재동 하나로마트에서 ‘제5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추석만큼은 어려운 분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고 가족과 따뜻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올해 이른 추석과 고물가 상황을 고려해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논의·발표했다. ▶관련기사 4면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를 마친 후 농협 하나로마트의 추석 성수품 판매 현장을 방문해 축산물, 과일, 채소 등의 수급 상황과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소비자와 생산자, 판매직원들의 의견을 들었다.

이와관련해 정부는 평년보다 이른 추석(9월 9일)에 역대급 폭우가 겹치면서 물가 불안이 심화됨에 따라 추석 성수품 공급량과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발행량을 역대 최대로 늘리기로 했다. 할인쿠폰의 경우 역대 최대 규모인 650억원을 투입해 농축수산물 할인쿠폰을 1인당 최대 4만원 지원한다.

또 중소기업·소상공인의 명절자금 수요를 뒷받침하기 위해 42조6000억원을 대출과 보증 등으로 신규 공급한다. 이는 전년보다 1조9000억원이 증액된 것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추석 전후인 다음달 9~11일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도 검토키로 했다. 서울·부산 등 전국 10대 광역지방자치단체 하반기 공공요금을 동결해 서민물가 안정화에도 나선다.

이번 대책은 추석 명절 성수품 가격 관리에 중점을 두고 마련됐다. 이른 추석을 앞두고 채소류 가격이 급등한 상황에서 중부권 집중호우가 겹치면서 밥상물가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20대 성수품 평균 가격을 전년 추석 수준으로 관리한다는 목표 아래 농축수산물 할인쿠폰을 지원한다. 제로페이 선할인 구매 시 수산물 할인 한도는 최대 4만원이다. 기존에는 1인당 전통시장·전통시장 2만원이었다.

배문숙·정윤희 기자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