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홍근 "대선 이긴 당, 통 크게"…김기현 "큰 틀에서 봐야" '선거법 이견'
민주당 주도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정치개혁법
여야, 박병석 의장 주재 원내대표 회동서 이견 확인
박병석(가운데) 국회의장이 30일 오전 국회에서 박홍근(사진 왼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회동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배두헌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0일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 회동에서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도입'에 대한 이견을 확인했다.

앞서 이날 오전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관련 공직선거법의 강행 통과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가운데, 여야의 대치전선이 심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관측이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박병석 의장 주재 양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이 문제와 관련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당선인도 안철수 인수위원장도 '중대선거구제는 소신이고, 필요하다'고 말했다"며 "오히려 민주당으로서는 손해되지만 이번 기회에 양당 독식구조를 국민 앞에 내려놓는 모습을 통해 다양한 목소리가 선거를 통해 반영되는 그런 모습 만드는 게 (좋지 않나)"라고 국민의힘을 설득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 과정에서 "더군다나 대선 이긴 정당에서는 그런 통큰 모습이 필요하지 않나 싶다"고도 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선거제도 개편, 다당제 등은 '기초의회부터 시작해야 할지'가 아니라 국가통치체제 큰 틀을 어떻게 운영할지, 국회의원 선거구는 어떻게 할지 광역·기초 지자체는 앞으로 어떻게 할지 이런 큰 틀에서 봐야 하는 의제"라며 "그 의제를 짧은 기간 내에 기초 의회로 손 대서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않다"고 일축했다.

이어 "기초는 이름 그대로 기초, 풀뿌리"라며 "국회의원은 오히려 광역이고 그 중간이 광역의원이다. 오히려 기초는 이름 그대로 풀뿌리로 소선거구제로 가야 한다. 그것을 광역으로 넓히는 것은 기본취지에도 맞지 않다. 조금 더 논의하자"고 선을 그었다.

그러자 박 원내대표는 한 마디만 더 하겠다고 나서며 "우리가 개헌으로 권력구조부터 시대 흐름에 맞게 바꿔나가고 중앙권력부터 지방권력 이르기까지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가 반영되도록 만드는 것은 더 많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것이고, 기초의원의 경우 기존 있는 조항에서 딱 한 두 조항만 바꾸면 되니까 거대양당이 조금 더 노력하면 된다고 말한 것"이라고 재차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문제와 관련해선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저희는 적극 협조할 의사가 있다. 대통령 바뀔 때마다 '청와대 어디로 이전할까요' 이런 이야기가 반복돼서는 안되니 이번 기회에 법률로 청와대 이전에 대한 근거를 만들어 드리고 거기에 입각해서 절차 예산 밟아나가면 될 것 같다. 그래서 앞으로 이런 소모적 논쟁이 반복되지 않는 기회로 삼으면 어떨까 하다"며 "국민의힘이나 인수위에서 한 번 논의를 해 저희에게 제안하면 적극적으로 그 문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병석 의장은 전날 원내대표 조기 사퇴를 밝힌 김기현 원내대표에게 "더 큰 길을 갈 걸로 기대한다"고 덕담을 건넸다.

badhone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