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윤호중 “김정숙 여사 옷값, ‘논두렁 시계’ 같은 가짜뉴스”
“대통령 특활비 내역 공개안한 관례 알고 오히려 (공세)”
‘임대차 3법 폐지’ 논의엔 “교각 살우의 우 범할 우려”
“신규계약시에도 임대료 과다 인상 막는 정책 필요”
민주 서울시장 후보군에도 자신감…“인물난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안경을 쓰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배두헌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30일 김정숙 여사의 옷값 논란에 대해 “마치 ‘논두렁 시계’ 같은 가짜뉴스를 마구 퍼뜨리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다.

주체를 명시하진 않았지만 국민의힘이 대통령 특별활동비 내역을 공개하지 않아온 관례를 알고 일부러 정치적 공세를 펴고 있다는 주장으로 풀이된다.

윤 위원장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어제 청와대에서 (논란에 대해) 충분히 해명을 한 것 같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김 여사가) 협찬을 받았던 부분 또는 빌려서 입은 부분은 반납하거나 다른 곳에 기증을 했고, 액세서리 같은 부분들은 사비로 구입을 했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임대차 3법 폐지 또는 대폭 축소’ 이야기가 나오는 데 대해선 “교각살우의 우를 범할 우려가 있다. 아마 임대차 시장에 대단한 혼란이 올 것”이라고 반대 뜻을 재차 확인했다.

윤 위원장은 “임대차 3법 시행 이후 계약갱신률이 70%에 이르고 있고, 서울 100대 아파트 같은 경우엔 갱신률이 78%까지 올라가고 있다”며 “세입자들의 평균 거주기간도 지난 2년 동안 임대차 3법이 시행되면서 3.5년에서 5년으로 늘어났다. 그만큼 세입자, 무주택자들의 주거가 안정돼가고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부작용을 해결할 제도 보완은 필요하다고 봤다.

그는 “(비판이 나오는 지점은) 신규계약 할 때 임대료가 과도하게 인상되기 때문에 눌려있던 집주인들의 인상 욕구가 분출해서 그런 것이다. 한 편에서는 임대차 시장의 이중가격이 형성되고, 또 한 편에서는 전세대출 제도와 결합돼 집값 상승을 부추기는 원인이 되고 있다”면서 “그래서 신규 계약시에도 임대료를 과다하게 인상시키지 못하게 하는 강력한 전셋값 안정화 정책이 오히려 지금 필요하다”고 했다.

인수위가 제출할 정부조직개편안에 여성가족부 폐지가 포함된다면 동의할 수 없다는 뜻도 재확인했다. 국회 과반 의석(172석)을 가진 민주당이 반대할 경우 정부조직개편 관련 법은 통과가 불가능하다.

윤 위원장은 “정부조직개편 법안 전체를 처리할 수 없다는 얘기는 아니고, 민주당이 갖고 있는 기본적 정책 방향이나 이념, 노선에 근본적으로 배치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나름의 수정을 좀 가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관련 제 2차 추경(추가경정예산안) 편성에 대해서는 “지금 인수위나 국민의힘에서 얘기하는 재원마련 방안은 조금 비현실적”이라며 “실현 가능한 재원마련 방안을 제시를 하고, 구체적인 논의에 들어가야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추경편성의 실질적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 주체가 누구인지 묻는 질문엔 “기획재정부가 ‘현 정부가 끝날 때까지는 추경 편성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어서 결국은 인수위에서 키를 쥐고 끌고 가야하는 문제가 되고 있는 것 같다”고 답했다.

그는 민주당이 6월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군 찾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관측에 대해선 “당 밖에서는 잘 파악을 못하셔서 그럴 수 있는데 지금 물밑에서 다양하게 검토를 하고 계신 지도자급 인사분들이 있다”며 “언론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인물난이다’ 이 정도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전날 민주당과 합당을 선언한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를 비롯한 ‘외부 인사’ 영입 시 경선 룰에 대해선 “기존 우리 당헌당규에 따라서 경선을 진행하는 것이 우선”이라면서도 “과거 박원순 시장 때를 보면 당시 우리 당 후보가 아니라 시민사회 대표로 나왔었기 때문에, 단일화 경선 하는 경우에는 다른 룰을 적용한 예도 있다”고 여지를 뒀다.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지방선거 역할론에 대해선 “(이 전 지사가) ‘당이 필요하다라고 하면 어떤 역할이라도 하겠다, 앞으로 상의하자’는 입장”이라며 “일각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후보로서 출전하는 문제를 거론하기에는 조금 시기가 이른 것 같고 당도 더 고민해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badhone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