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윤석열 "원래 국힘·민주가 '양자 토론' 합의"…'2자 토론' 무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7일 대선주자 4자 토론에 대해 "당에 계신 분과 상의를 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윤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한 후 기자들과 만나 "원래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양자 토론을 하기로 합의하지 않았는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4자 토론보다 2자 토론으로 마음의 추를 기울이는 모습이다.

앞서 국민의힘 TV토론 실무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이날 방송사 초청이 아닌 양자 합의로 국회 혹은 제3의 장소를 잡아 양자토론을 열자고 제안했다.

윤 후보는 "(성 의원의 제안은)제가 보고를 받고 승인했다"며 "사법부에서 공영 매체가 초청하는 식은 곤란하다고 판결의 취지가 있기에 그 취지를 존중하며 양당의 (토론하기로)합의한 사항은 하자는 취지"라고 했다.

또 "사법부 판결에 반하지 않으면서 (토론회를)하자는 제안"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해 12월 경제 전문 유튜브 채널 '삼프로TV'에서 이 후보와의 토론에 대해 '별로 그렇게 도움이 안 되는 것 같다'고 한 발언을 거론한 후 "토론 기피가 아니고 다자 토론을 해보니 상대에 대한 검증과 논의가 이뤄지기 어렵더라"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당내 경선에서 다자토론을 쭉 해보지 않았는가"라며 "그래서 (양자 토론을)말했고, (다자 토론은)고민해보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윤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오미크론 대응 방역체계' 전환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는 "장점이 있고 단점이 있을 것"이라며 "신속항원검사를 하면 정확도가 떨어지는데 (PCR 검사와)잘 섞어 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그는 "소수 관료가 (방역체계 관련)방향을 잡아간다는 것은 우리가 정치와 행정을 펴가는데 있어 국민 협조와 동의를 받기가 어렵다"며 "국민 생명과 안전이 경각에 달린 상황에서 최고의 지성과 경험자들이 모여 논의하고, 국민에게 논의 과정을 보여주고, 그에 따라 대책을 만들 때 국민의 협조를 제일 많이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