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靑, 김동연 '부동산 폭로'에 無대응…내부는 ‘불쾌’ 기류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선후보와 부인 정우영 씨가 지난 8일 서울 홍대거리를 방문, 토끼 머리띠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문재인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를 지낸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 후보가 부동산 정책을 놓고 청와대와 부딪힌 일을 폭로 한 것에 대해 10일 오전까지 청와대가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불쾌한 기류가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불쾌한 내부 분위기에도 김 후보의 언급에 대응 하지 않기로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김 후보가 일부 참모가 ‘양도 차액 100% 과세’를 주장했다고 말한 것에 대해서는 실현도 되지 않았을 뿐더러 일상적인 토론과정에서 나온 얘기들이라 대응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다만 김 후보가 청와대의 참모들 간의 토론과정을 구체적으로 공개한 것에 대해서는 예의가 아니라는 내부 분위기가 강하다.

김 후보는 지난 9일 유튜브 채널 ‘삼프로TV’에 출연해 부동산 문제를 놓고 청와대 참모들과 싸운 일화를 공개했다.그는 “(부동산 대책 논의 자리에) 청와대 수석도 있고, 실장도 있어 ‘1대15~20(명)’으로 싸웠다”며 “당시 경제는 홍장표 수석이었으나, 부동산은 김수현 사회수석이 하긴 했다. 정책실장은 장하성 실장이었다”고 했다. 특히 김 후보는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에 대해 누구라 말은 안 하겠지만 모 핵심이 ‘양도 차액 100% 과세’를 말했다”며 “그래서 제가 깜짝 놀라서 ‘미쳤냐. 이 나라가 사회주의 국가도 아니고’ 하며 한마디로 거절했다”고 했다. 그는 “부동산 대책을 논의하면서 청와대 측과 싸웠고 고성이 오갔다. 대통령께 보고하던 중 생긴 일”이라고 밝혔다. 또 “저는 부동산에 정치 이념이 들어가면 안 된다는 입장이었다”며 “투기 억제 일변도 정책만으로 안 되니 공급 확대를 얘기했다. 그때가 2018년이었는데 안 받아들여졌다”고 했다.

부동산은 문재인 정부가 ‘정책실패’를 인정한 분야로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는 이유로 꼽힌다. 문 대통령은 신년기자회견과 국민과의 대화 등에서 집값 폭등에 대해 수차례 사과 했으며 박수현 국민소통수석과 이호승 정책실장 등도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청와대 내부에서는 임기를 4개월여 남겨두고 각종 지표를 통해 집값 하락세가 감지되면서 지난 4년간의 정책 효과가 결실을 보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도 일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수석 등 참모들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부동산 하락세를 언급하며 문재인 정부가 공급 기반을 마련했다고 자평하기도 했다. 청와대 입장에서는 이런 분위기속에서 나온 김 후보의 언급이 불편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