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또 얼마나 더 기다리나”…신통기획 탈락지들 거세지는 반발 [부동산360]
당초 25개 자치구별 안배 계획 틀어지자
광진구·강남구·중구 등 탈락지역 반발
서울시 “제외 사유 각각 있어…다음 공모 기다려야”
해당 지역 주민들, 연대 결성 등 단체행동 예고
지난 7일 자양1·2구역 소유주로 이뤄진 시위대가 서울시청 앞에서 시의 신통기획 후보지 선정이 불합리했다며 원점 재검토를 요구했다.[자양2구역 관계자 제공]

[헤럴드경제=이민경 기자] 지난달 27일 서울시가 오세훈표 민간 재개발인 ‘신속통합기획’ 사업 후보지를 선정하고도 2주 가까이 시간이 지났지만 탈락지역에서의 반발기류는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탈락지역 주민들은 서울시청 앞에서 집회는 물론, 출근길 오세훈 서울시장 자택 앞을 직접 찾아가는 등 목소리를 내고있다.

9일 관련업계와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7일 자양1구역과 2구역 소유주 49명은 서울시청 앞에 모여 이번 신통기획 후보지 미선정에 대해 규탄하는 시위를 가졌다.

이들은 “‘현금청산자의 비율’이란 잣대가 갑자기 등장했다”며 “정부가 하는 공공재개발 및 공공주도 3080에서조차 현금청산자의 비율을 고려한 사례는 전무하며, 심지어 공공재개발에 선정된 동대문구 전농9구역은 현금청산자의 비율이 18%나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금청산자 이슈가 탈락 유무를 판가름할 만큼 중요한 항목이었다면 ‘반대동의서 30% 접수 때는 심사 제외’ 항목처럼 왜 미리 고지하지 않았느냐”고 강조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각 지역마다 제외 사유를 밝히며 거듭 번복 의사가 없음을 재확인시키고있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자양 1·2구역은 9월23일을 권리산정일로 걸어놨음에도 자양1구역은 18%, 2구역은 13%의 지분쪼개기가 일어난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5월26일 공모 계획을 발표했음에도 그 뒤에 허가를 내줬고, 권리산정일 이후에도 허가를 내줬는데, 이 분들은 분양권이 안나오니 반대할 수밖에 없는데 구청장이 관심있게 관리를 했어야 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또 “중구 장충동2가의 경우 베이스로 깔린 도시계획에서 높이가 16m로 제한돼 있다. 사업성이 안나오는 조건”이라며 “조합설립인가를 위한 주민동의율이 75%인데, 주민반대가 23%가 접수됐고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하고 주민반대를 줄이면 신통기획 적용을 우선 검토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실장은 “강남구 대청마을도 단독주택이 좋아서 들어온 원주민들은 시큰둥하고, 투자가치를 고려해 들어온 젊은층이 개발을 원해 의견이 갈린다”며 “다수 주민의 합의가 이뤄져야 신통기획 재개발 구역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탈락지역 주민들은 쉽사리 수긍하지 않는 분위기다. 광진구 자양1구역, 자양2구역, 강남구 대청마을B구역, 대청마을D구역의 일부 주민들은 ‘신속통합기획 불합리 개선 공동행동연대’를 만들고 선정결과의 원점 재검토 촉구를 주장하고 나섰다. 추가 공모 일정이 정해지지 않은 만큼 이번 선정에 들지 않으면 개발이 무기한 연장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해당 단체 관계자는 “신청 구역별 현금 청산 대상자의 비율을 공개하라고 서울시에 지속적으로 항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th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