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재명 “전두환, 결코 용서못할 인물이나 경제성장도 사실”
전두환 성과 발언에 해명
“엄청난 역사적 중대범죄를 저지른 용서 못할 사람"
“나름 능력 있는 관료를 선별해 맡긴 덕분에 어쨌든 경제 성장을 한 것도 사실"
"있는 사실 자체를 부인하면 사회가 불합리함에 빠져들게 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2일 조선시대 5대 시장으로 꼽히던 경북 김천시 김천 황금시장을 방문해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자신의 ‘전두환 경제 성과’ 발언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결론적으로는 결코 용서할 수 없는 역사적 인물이라고 말했는데, 그 중 일부만 떼서 정치적 공격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최근 사망한 전 전 대통령에 대해선 거듭 “역사적 중대범죄를 저지른 용서 못할 사람”이라면서도 고인의 집권기 경제성장에 대해선 사실이라며 “있는 사실 자체를 부인하면 사회가 불합리함에 빠져들게 된다"고 했다.

이 후보는 12일 경북 김천 추풍령 휴게소의 경부고속도로 기념탑을 방문한 뒤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전두환 씨는 제 인생을 통째로 바꿀 만큼 엄청난 역사적 중대범죄를 저지른 용서 못할 사람"이라며 "지금도 저는 공소시효 등 각종 시효 제도를 폐지해서라도 처벌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전제했다.

그는 "그 사람을 결코 용서하거나 용인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면서도 "그런데 최근 나오는 논의들을 보면 너무 진영 논리에 빠져 있는 사실 자체를 부정하는 경향이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병폐가 흑백논리, 진영논리”라고 했다.

이어 "모든 게 100% 다 잘못됐다고 할 수 없는 부분들이 있을 수 있다"며 "그 중 하나가 삼저호황의 기회를 놓치지 않고 나름 능력 있는 관료를 선별해 맡긴 덕분에 어쨌든 경제 성장을 한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su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