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재명, K-방역 ‘까고’ 全의 ‘공과’ 언급… ‘文차별화’ ‘중도확장’ 딜레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부인 김혜경 씨가 12일 경북 예천군 예천읍 상설시장을 방문,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문재인 정부와의 정책적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한편, 중도·보수층으로의 외연 확장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러나 자칫 개혁 성향 지지층 사이에선 ‘역풍’ 우려 속에 결집력을 잃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정권교체’ 여론의 우세 속에서 개혁·진보 성향의 지지층을 결집시켜 판세 역전의 발판을 마련해야 할 뿐 아니라, 당선을 위해서는 결국 중도층과 온건·합리 보수층을 끌어와야 하는 상황이 이 후보에겐 일종의 ‘딜레마’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 후보는 대구·경북(TK) 매타버스 일정 첫날인 지난 10일 “저는 문재인도 아니고 윤석열도 아니다. 이재명은 이재명이다”라며 문 대통령과의 차별성을 강조했다. 특히 부동산과 방역정책을 언급하며 현 정부에 대한 비판적 목소리를 키웠다. “지금 서울 집값 올라서 생난리가 났다”고 부동산 정책을 꼬집었고, “세계에서 방역 잘한다고 칭찬받는데 방역 그거 누가했나. 사실 여러분들이 했다. 다

른 나라 같으면 마스크 안 사주고 ‘마스크 써라’ 하면 폭동이 난다”고 ‘K방역’을 비판했다.

중도·보수층의 구애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경부고속도로 건설 등 공을 강조하는 것을 넘어 전두환 전 대통령까지 일부 긍정적 언급을 하는 데까지 이르렀다. 이 후보는 TK 방문 이틀차인 11일에는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 “전체적으로 보면 전두환이 삼저호황을 잘 활용해서 경제가 망가지지

않도록, 경제가 제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한 건 성과인 게 맞다”고 했다.

개혁·진보층 결집과 중도층 확장을 동시에 이뤄내야 하는 이 후보의 딜레마는 최근 여론조사의 흐름에도 잘 나타난다. 정권교체 여론 대비 정권재창출론의 열세 속에 이 후보의 지지율은 민주당보다는 앞서고 문재인 대통령(국정운영 긍정평가여론)에는 소폭 뒤지는 양상이다.

실제로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6일부터 8일 전국 10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국지표조사(NBS) 4자 가상대결에서 이 후보는 38%(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36%)이었고, 민주당의 정당지지도는 34%(국민의힘 35%), 문 대통령 국정운영 긍정평가는 43%(부정평가 52%)였다. 이번 대선의 성격을 국정안정(정권재창출)로 보는 응답자 비율은 46%로 정권심판(정권교체· 42%)보다 많았다.

국민일보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지난 6∼7일 전국 성인 남녀 10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다자 대결 조사에서 이 후보는 32.7%(윤 후보 38.3%)의 지지율을 얻었다. 이는 민주당 지지율(30.2%) 보다는 높고 문 대통령 국정 수행 긍정평가(41.2%)보다는 낮다. 정권교체론은 이 조사에서 역시 55.1%로 정권재창론(37.8%)을 비교적 크게 앞섰다. (이상 여론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 때문에 이 후보는 자신보다 지지도가 낮은 민주당에 대해선 ‘쇄신·반성’의 메시지를 주로 던지고 있다. 전반적으로 선거운동에서 당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지 않다.

반면,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성을 강조하는 메시지는 최근 들어 빈도도 잦아지고 강도도 높아지고 있다. 이 후보의 지지율이 문 정부의 국정 지지도와 근접할수록 현정부와의 차별화 전략은 더욱 가속화하는 한편, 중도·보수층을 공략하는 행보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전망된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