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민대, ‘김건희 논문’ 재조사키로…입장 번복
국민대, 22일 연구윤리위원회 소집…논의 착수
“다음달 3일까지 논문 재검증 계획 제출”
윤석열(오른쪽) 전 검찰총장과 부인 김건희 씨. [연합]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 국민대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부인 김건희 씨 박사학위 논문 의혹에 대해 재조사하기로 했다. 국민대는 애초 검증 시효가 만료돼 본조사를 할 수 없다고 밝혔지만 교육부가 직접 조사계획 제출을 요구하자 입장을 바꿨다.

20일 교육부에 따르면, 국민대는 지난 19일 교육부에 김씨의 박사학위 논문을 재조사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제출했다.

국민대는 “조속한 시일 내에 연구윤리위원회를 소집해 김건희 씨의 논문 등에 대해 조사 논의를 다시 진행하겠다”고 교육부에 회신했다.

이에 따라 국민대는 이달 22일까지 위원회를 소집해 학위 논문 검증에 대한 논의에 착수하고, 다음달 3일까지 논문 재검증계획을 교육부에 다시 제출할 예정이다.

앞서 김씨의 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아바타를 이용한 운세 콘텐츠 개발 연구: 애니타 개발과 시장 적용을 중심으로’는 표절 및 부적절한 인용이라는 의혹을 받아왔다.

하지만 국민대는 연구윤리위원회를 꾸려 예비조사에 착수한 뒤 지난달 10일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2012년 8월 31일까지 연구 부정행위에 대해선 만 5년이 지나 접수된 제보는 처리하지 않는다는 규정에 따라 본건은 검증 시효가 지났다”며 본조사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자 교육부는 국민대에 김씨 논문 관련 자체 조사 및 조치계획을 10월 8일까지 제출하고, 박사학위 수여 과정이 적절했는지를 조사할 것을 재차 주문했다.

국민대는 지난 8일 교육부에 김씨 논문 관련해 회신 공문을 보냈지만 박사학위 논문 심사 및 수여 과정에 대해 즉각 조사를 실시하겠다는 내용만 담겼고, 논문 재조사 여부에 대해서는 교육부의 유권해석을 요청했다.

이에 교육부는 지난 12일 국민대에 다시 재조사계획을 요구했고, 결국 19일 다시 논문 검증계획을 교육부에 제출했다.

교육부는 “국민대가 밝힌 연구윤리위원회 회의 소집 및 논문 검증 착수 등의 절차가 일정에 따라 적절히 진행되는지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yeonjoo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