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찰,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내일 소환조사
[사진=화천대유자산관리 사무실 입구 모습.][연합]

[헤럴드경제] 화천대유(화천대유자산관리)의 최대 주주 김만배 씨가 27일 경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는다.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 용산경찰서는 27일 김 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화천대유는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때 추진한 대장동 공영개발사업에 참여해 큰 이익을 거둬 특혜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업체는 출자금 대비 1154배에 이르는 배당금을 받았다.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은 4월 화천대유와 관련해 수상한 자금 흐름이 발견됐다며 경찰에 통보했다. FIU는 언론인 출신인 김 씨와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 등의 2019년 금융 거래에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온 화천대유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이 대표는 2019년 화천대유에서 26억8000만원을 빌렸다가 갚았고, 지난해엔 다른 경영진과 함께 12억원을 빌린 것으로 나타났다.

김 씨는 지난해까지 장기대여금 명목으로 473억원을 빌린 것으로 공시됐다.

경찰은 FIU 통보를 받고 내사를 통해 자금 흐름을 분석하고 있다. 경찰은 이 대표를 1차례 불러 조사했다. 당사자들은 법인과의 자금거래가 단순히 돈을 빌린 것일 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paq@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