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대통령 "방미, 백신허브 계기 삼을것…일상회복 위해 최선"
文대통령 17일 수석보좌관회의 주재
"일자리 회복 급선무…민간 일자리 창출 최우선"
문재인 대통령[연합]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이번 방미를 백신협력을 강화하고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로 나아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백신접종을 차질없이 시행하면서 일상 회복의 시기를 조금이라도 앞당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 한미정상회담에서는 백신문제가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세상에 쉬운 일이 없지만 최선을 다해 노력하면 못할 일도 없다"며 "절실한 마음으로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용기있게 도전하고 끈기 있게 실천해 나간다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반드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정부는 남은 임기 1년을 코로나의 위기를 넘어 회복, 포용, 도약의 길로 힘차게 나아가겠다는 분명한 목표를 밝혔다"며 "반드시 이루겠다는 절실한 마음으로 치밀하게 계획하고 신속 과감하게 실행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와함께 문 대통령은 경제회복을 위한 노력을 강조하면서, 일자리 회복을 우선순위에 두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의 빠르고 강한 회복세가 민생전반의 온기로 나아갈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우리 경제의 강한 반등이 이어지고 있다. 이 흐름에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더해 올해 경제성장률 4% 이상 달성이 희망사항이 아닌 현실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삶과 가장 직결된 일자리 회복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 회복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아직 코로나 이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일자리 회복 흐름이 몇 달더 이어져야 코로나 이전보다 나은 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민간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에 두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한국의 코스피와 코스닥 증가 성장이 글로벌 증시에서 최고를 기록한 것은 우리 민간기업의 활력이 그만큼 커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선도형경제로의 대전환 속에서 반도체 등 국가전략산업, 디지털과 그린, 혁신벤처 등 미래산업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인력과 인공지능 인력이 크게 부족해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업수요에 맞춘 인력 양성과 대응훈련확대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 기반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했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