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낙연 “檢 원전수사, 조국 압수수색 연상…정치 검사 행태 좌시 않겠다”
원전 가동중단 관련 정부 및 기관 압수수색에 여당 지도부 강한 반발
수사중단도 노골적 요구

[헤럴드경제=최정호 기자]월성 1호기 가동중지와 관련, 관련 기관을 압수수색한 검찰을 향해 여당 지도부가 일제히 비판을 쏟아냈다.

대통령 공약사항이나 문재인 정부의 중요정책에 대한 압수수색은 정치적 의도가 담긴 것이라고 주장하며 수사 중단도 요구했다.

[헤럴드경제=이상섭 기자]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babtong@heraldcorp.com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당 회의에서 “감사원이 수사 의뢰도 하지 않았는데 야당이 고발한 정치공세형 사건에 검찰이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했다”며 “에너지 전환은 문 대통령의 공약이자 정부의 주요 정책으로, 이에 대한 사법 수사는 검찰이 정부 정책에까지 영향 미치겠다는 의미”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지난 5일 검찰이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조기 폐쇄 의혹 등과 관련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가스공사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것에 정면으로 충돌한 것이다. 앞서 감사원이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과정이 불합리했다는 감사보고서를 두고 정부 여당과 오랜동안 마찰을 빚어온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 과정에서 조국 전 장관도 소환했다. 이 대표는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 진행 과정에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했던 것을 연상시킨다”며 “야당이 고발한지 2주만에 윤석열 총장이 대전지검을 방문한지 일주일 만에 전격 수사가 이뤄진 점도 의심을 부를만 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야당과 일부 정치검찰이 짜고 정부를 공격한다고는 믿고 싶지 않다”며 “혹시 그런 의도가 있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일부 정치검사들의 행태를 좌시하지 않겠다”며 “검찰은 무모한 폭주를 당장 멈춰라”고 원전과 관련된 수사 중단도 촉구했다.

김태년 원내대표 역시 같은 회의에서 검찰과 여권의 갈등과 불신을 여과없이 드러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검찰의 국정개입, 수사 행태에 매우 유감을 표한다”며 “이번 수사는 명백한 검찰권 남용”이라고 목소리를 높혔다.

김 원내대표는 “권력형 비리가 있던 것도 아닌데, 검찰이 국정운영에 개입하는 것은 위험수위를 넘는 국정 흔들기”라며 “대전 지검장도 세간에 윤 총장의 최 측근으로 알려졌다”고 검찰 수사의 정치적 의도성을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부 정책을 수사대상으로 삼는 것은 다른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민주당은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한다”고 말했다.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