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범계 ‘살려달라 해보라’ 갑질 논란에 김근식 “막말 최고봉”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김근식 경남대 교수. [연합]

[헤럴드경제=김은희 기자]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6일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살려달라고 해보라’는 이번 국회 발언은 가히 막말의 최고봉이자 허세 발언 끝판왕”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 교수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박 의원은 죄의식이나 양심이 일반인보다 현저히 모자라지 않나 싶기도 하다. 남에게 호통치기 전에 스스로 반성하고 자숙하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예산심사 전체회의에서 지난해 법원 판례 모음집 관련 예산이 전액 삭감된 점을 언급하며 대법관인 조재연 법원행정처장에게 “(예산을) 살려야 하지 않겠냐. ‘의원님 꼭 살려주십시오’ 절실하게 한 번 해보라”고 말해 논란이 됐다.

김 교수는 박 교수의 발언을 담은 언론 보도를 게재하며 “이 정도면 박범계 의원이 심리적으로도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동안에도 국회 청문회나 상임위나 국감에서 박 의원의 언행은 왠지 석연치 않아 보였다. 과도하고 비상식적이고 흥분된 상태가 자주 보였다”면서 “무조건 호통치고 일단 소리 지르고 상대를 윽박지르고 본인 말만 쏟아내고”라고 날을 세웠다.

김 교수는 “도저히 납득 안 되는 박 의원의 언행을 보면서 오래전 사건이 떠오른다”며 박 의원이 배석판사였던 ‘삼례 나라슈퍼 살인사건’을 언급했다.

그는 “범인들이 끝까지 강요에 의한 허위자백이라고 주장했고 이를 뒷받침하는 목격자의 증언에도 박범계 판사는 그들을 살인자로 판결했다”면서 “박 의원은 2017년 사과하긴 했지만 명백한 오심으로 인해 죄 없는 시민을 무고하게 17년이나 감방에서 썩게 하고도 2002년 노무현 인수위를 시작으로 정치권에 들어와 승승장구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박 의원은 자신의 발언이 논란이 되자 전날 보도자료를 내놓고 “예산이 회복돼야 한다는 절실한 마음으로 질의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 의원은 “다만 이 표현이 예산심의 권한을 가진 국회의원이 우월적 권한을 남용한 것처럼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며 “그런 측면에서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ehkim@heraldcorp.com

김근식 경남대 교수 페이스북 페이지 캡처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